차세대 셰프들의 한우 요리 향연
▲ 한우자조금은 조리 전공 학생들의 한우고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우 소비 확대를 위해 ‘2024년 제7회 전국한우요리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조리 전공 학생들의 한우고기에 대한 이해와 가정 내 한우 소비 확대를 위해 마련한 ‘2024년 제7회 전국한우요리경연대회’가 지난 11월 1일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개최됐다.
한우자조금이 주최하고 전국조리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국내 단일 요리대회 중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KOREA 월드푸드 챔피언십’과 연계해 한우고기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와 홍보효과를 더욱 극대화했다. 또한 이번 대회는 미래의 셰프들을 대상으로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 날’에 개최되어 의미를 더했다. 대회 주제는 ‘한우고기 가정 소비 확대를 위한 홈마카세’로, 고등부 17개 팀과 대학부 20팀이 2인 1팀을 이뤄 1등급 한우 암소 등심과 우둔을 활용해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한우 요리를 선보였다.
심사는 조리 분야 전문가 및 내부 위원들로 구성된 6명의 심사위원단이 위생, 전문성, 창작성, 맛, 예술성, 과학성 등 엄격한 기준으로 진행했다. 이 결과 영예의 대상은 ‘스터핑을 채운 프로슈토 한우 등심롤’, ‘견과류 크러스트를 묻힌 파프리카 피클링 한우 우둔 떡갈비’를 선보인 혜전대학교 이재상, 김동현 학생과 ‘진한 풍미의 사골 소스를 이용한 한우 우둔 떡갈비’, ‘큐브 한우 등심 스테이크’를 요리한 덕암정보고등학교 김완석, 유다인 학생이 수상했다. 이 밖에도 최우수상 8팀, 우수상 12팀, 장려상 15팀 등 총 37팀에게 상장과 함께 총상금 3,410만원을 수여했다.
고등부 대상을 수상한 유다인 학생은 “열심히만 하자고 생각했는데 수상까지 이어져서 너무 기쁘다”라며, “한우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앞으로 전 세계에 한우를 널리 알리는 셰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대학부 대상을 수상한 김동현 학생은 “한우는 맛과 영양이 모두 뛰어나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최고의 식재료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한우 요리를 해보고 싶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넷플릭스 인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조은주 셰프가 특강을 열어 눈길을 끌었다. 조은주 셰프는 한우 타르타르 메뉴를 시연하고 시식행사를 진행해 학생들이 조리 기법뿐만 아니라 한우의 새로운 맛과 고급 요리 활용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한우자조금은 행사장에 ‘흑백요리사’ 콘셉트를 차용한 ‘흑백우(牛)리사’ 홍보 부스를 마련해 독창적인 연출로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홍보 부스에서는 ‘키오스크로 풀어보는 한우 퀴즈’ 등 한우에 대한 정보를 새롭게 알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으며, ‘럭키볼 이벤트’에서는 한우 채끝살을 포함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해 방문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차세대 셰프들의 개성 넘치는 한우 요리 향연이 펼쳐진 이번 전국한우요리경연대회는 조리 전공 학생들에게 한우의 부위별 특징과 조리법을 소개하고, 대회를 통해 얻은 경험이 바탕이 되어 미래에 한우의 매력을 더욱 널리 전파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격적인 경연 시작에 앞서 인사말을 전하는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 좌) 조리를 전공하고 있는 차세대 셰프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개성 있는 한우 요리를 선보였다.
▲ 우) 한우자조금은 대회 현장에 ‘흑백요리사’ 콘셉트를 차용한 홍보부스를 마련해 ‘한우 퀴즈’, ‘럭키볼 이벤트’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좌) 고등부에서는 ‘큐브 한우 등심 스테이크’ 등을 선보인 유다인, 김완석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다.
▲ 우) ‘스터핑을 채운 프로슈토 한우 등심롤’ 등을 출품한 이재상, 김동현 학생이 대학부 대상을 차지했다.
라운드가 끝나도 한우의 여운은 이어진다!
KLPGA 위믹스 챔피언십 한우 홍보부스
▲ 한우자조금은 KLPGA 투어 ‘위믹스 챔피언십’이 열리는 현장에서 이틀 간 한우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한우자조금은 지난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부산 해운대비치 골프앤리조트에서 개최된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위믹스 챔피언십’ 대회 기간 동안 한우 홍보부스를 마련해 한우의 맛과 우수성을 알리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한우의 친근한 이미지를 제고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번 ‘위믹스 챔피언십’은 2024시즌 KLPGA 투어를 마무리하며 상위 랭커 24명만이 출전해 최후의 승부를 펼치는 공인 이벤트 대회다. 특히 투어 톱랭커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로, 사전 판매 티켓이 대회 이틀 전에 모두 매진되는 등 골프 팬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한우자조금은 이번 대회가 열린 이틀 동안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한우자조금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우 채끝살 시식회와 함께 퍼팅 게임을 진행해 한우 골프 굿즈를 증정하며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대회전부터 이어진 팬들의 큰 관심을 반영하듯, 이틀간 약 1만 8,000명의 구름 관중이 골프장을 찾아 한우자조금 홍보부스도 매시간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방문객들은 퍼팅 게임을 통해 한우 골프공 세트, 한우 볼마커 세트, 한우 육포, 한우 티걸이, 휴대용 핫팩 등 행운의 선물도 받고, 한우 채끝살을 맛보며 한우와 함께 더욱 즐겁게 대회 관람을 즐겼다. 이벤트를 체험한 방문객들은 “퍼팅 게임과 같이 행사 장소와 어울리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더욱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라며, “여기에 시식으로 맛본 한우 채끝살의 깊은 풍미까지 더해져 오감이 즐거운 한우 체험이었다”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한우자조금은 최근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중심으로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골프와 연계한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KPGA 클래식’에서 우승을 차치한 김찬우 선수와 SK telecom OPEN 2024에 참가한 최경주 선수, 고군택 선수에게 한우 선물세트를 전달한 데 이어 6월 치러진 ‘제67회 KPGA 선수권대회’에서는 참가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한우 바비큐존을 운영하는 등 한우의 맛과 우수성을 알리며 구매력 있는 새로운 한우 소비층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한우자조금 카카오 채널을 알리는 배너를 비치하여 한우자조금의 다양한 온라인 소통 채널을 홍보했다.
▲ 체험형 이벤트로 마련된 퍼팅 게임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한우 골프공 세트 등 캐릭터 굿즈를 증정했다.
▲ 한우 채끝살 시식회를 통해 많은 방문객이 한우의 뛰어난 맛을 즐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