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촉진
추석 명절 최고의 선물은 역시 한우
▲ 한우자조금은 추석을 맞아 온라인 한우장터를 개최했다.
한우자조금은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한우를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9월 2일부터 9월 13일까지 대대적인 할인판매를 진행했다.
온라인 한우장터
9월 2일부터 6일까지 개최된 온라인 한우장터에서는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구이류 등심·채끝과 정육류 불고기, 양지·사태 등 국거리를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최대 65% 할인된 가격에 판매했다. 1등급 기준 100g당 등심 5,820원, 채끝 6,530원, 불고기·국거리·사태 2,520원, 양지 3,570원에 판매했으며, 특히 미경산한우를 소비자들이 특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금번에는 ‘www.온라인한우장터.com’ 홈페이지 새단장과 함께 리뉴얼 오픈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이번 한우 할인판매 행사에 더욱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이번 추석맞이 온라인 한우장터는 가족들과 함께 한우를 나누며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고,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에도 활력을 보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온·오프라인 ‘소(牛)프라이즈 대한민국 한우세일’
한우자조금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경제지주, 전국한우협회 등과 협력해 9월 4일부터 13일까지 10일 동안 전국 대형마트, 농축협 하나로마트 등 총 1,642개소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대대적으로 ‘소(牛)프라이즈 대한민국 한우세일’을 실시했다.
이번 할인판매 행사에서는 대표적 구이류 부위인 등심을 비롯해 양지 등 불고기·국거리류를 1++등급부터 2등급까지 판매했다. 매장별 주요 할인 품목은 온라인몰과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등심부터 불고기·국거리 등 다양한 부위를, 대형마트에서는 등심을 중심으로 할인행사가 진행됐다. 할인판매 가격은 1등급 기준 100g당 5,500~6,600원, 양지 3,190~3,760원, 불고기·국거리는 2,200~2,670원에 판매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소비자가격과 비교해 최대 20~40% 저렴한 수준이다.
또한 추석 명절 선물세트 수요를 고려해 한우 선물세트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준비했다. 특히 농협 라이블리와 하나로마트에서는 10만원대 이하의 실속형 한우 선물세트를 구성해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 주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소(牛)프라이즈 대한민국 한우세일’을 통해 대대적인 한우 할인행사가 진행됐다.
쿠팡 로켓배송으로 만나는 특별가 한우
한우자조금이 추석 명절 대목을 앞두고 한우 소비촉진에 앞장서기 위해 새벽 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쿠팡과 협업해 한우 할인판매 행사를 진행했다.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쿠팡 로켓프레시에서 진행한 이번 ‘한우 소비촉진 기획전’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한우 등심과 식재료로 활용도가 좋은 국거리, 불고기, 다짐육 상품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했다. 특히 선착순으로 제공한 한우자조금 10% 할인 혜택을 적용할 경우 1등급 한우 등심은 200g당 1만 3,950원, 1등급 한우 국거리, 불고기, 다짐육은 300g당 각 8,990원에 판매했다.
한편, 한우자조금은 이번 쿠팡과의 협업에 이어 앞으로도 더 많은 소비자가 품질 좋은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과 홍보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 한우자조금은 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쿠팡과 협업해 한우 소비촉진 기획전을 마련했다.
업무협약
삼성웰스토리와 한우 소비촉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한우자조금은 삼성웰스토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우 소비촉진 및 농가 상생을 위해 협업할 예정이다.
한우자조금이 7월 27일 글로벌 식음서비스 솔루션 제공 기업인 삼성웰스토리와 한우 소비촉진 및 농가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한우자조금은 한우 소비 확대를 위해 급식 메뉴에 한우 활용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한우 정육 총 20톤을 지원하고, 한우 요리 레시피와 우수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세계적인 곡물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및 불경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를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업무협약을 통해 급식 메뉴에 한우가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불고기·국거리 외에 한우 국밥과 미니 버거 등 한우 프로모션 상품을 개발하고, 한우자조금과 함께 한우 정육 부위의 가치를 알리는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프로모션 행사의 성공을 위해 삼성 계열사 식자재 주문 시스템 ‘도래미’를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자사 사내 기사를 활용해 한우 소비 활성화 및 가치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식에서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대내외적인 거시경제 여건 등으로 인해 한우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한우 정육 부위의 소비를 확대하고 가치를 알리고자 삼성웰스토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지난 한솥도시락과의 업무협약과 함께 이번 삼성웰스토리와의 업무협약으로 한우 소비촉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한우자조금은 향후 한우 수출 분야 등의 확대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해외 홍보
세계로 뻗어가는 K-푸드 대표주자, 우리 한우!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몽골의 울란바토르 국립공원에서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 ‘K-FOOD 페스티벌 2024 몽골’에 참여해 한우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한우자조금은 이 행사에서 한식에 선호도가 높은 몽골 대중들을 대상으로 시식회에 중점을 두고 등심, 채끝 부위와 한우 불고기의 매력을 알리는 홍보를 진행했다. 홍보부스를 찾은 현지인들은 이틀간 준비한 한우고기 시식 물량이 빠르게 소진될 정도로 한우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 외에도 한우 수출 공동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행운 뽑기 이벤트, 포토 인증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함께 마련해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한편, 지난 8월 20일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전국한우협회와 함께 홍콩 크리켓 클럽에서 현지 수입 바이어사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2024 홍콩 한우 수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는 한우산업 동향 및 상반기 수출 성과와 하반기 수출 지원 사업 등 현지 바이어사 대상 교육 및 컨설팅 계획 발표와 함께 한우 해체쇼, 한우요리 시연회를 선보였다. 이어 21일부터는 양일간 순회 교육 컨설팅을 실시하고 한우 정형 및 부위별 요리 메뉴 개발 등의 교육을 진행했다.
▲ 몽골 울란바토르 국립공원에 마련된 한우 홍보부스(1, 2번 사진)와 홍콩 크리켓 클럽에서 열린 ‘2024 홍콩 한우 수출 세미나’(3, 4번 사진)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