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TV광고 ‘진심을 담다, 한우’ 온에어
‘진심을 담다, 한우’를 콘셉트로 하는 2023년 신규 TV광고가 지난 4월 22일부터 온에어됐다.
한우자조금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TV광고에서 ‘진심을 담다, 한우’라는 키 메시지를 통해 우리 땅에서 한우농가가 정성으로 키우고, 소중한 사람을 위해 진심을 담은 음식은 바로 ‘한우’라는 의미를 전했다.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공개된 ‘가족 편’에서는 안심·등심은 다른 소고기에도 있지만 한우에만 있는 귀한 부위 ‘진심’이라는 중의적인 표현으로 소중한 가족을 위해 한우를 준비한 엄마(아내)의 마음이 담겨 소비자들의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가족 편’ 외에도 정성스럽게 한우를 키운 농가의 진심을 담은 ‘한우농가 편’, 위로하는 마음이 담긴 ‘부부 편’, 어릴 때 부모님이 해주시던 한우요리의 향수를 담은 ‘우리의 맛 편’ 등 다양한 상황 속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한우의 진심을 담아낸 영상들은 한우자조금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볼 수 있다.
‘K-Food 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참가
한우자조금은 지난 4월 19일·20일 양일간 서울 서초구 소재 aT센터에서 열린 ‘2023년 상반기 K-Food 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에 참가해 홍콩 한우수출 확대를 위한 바이어와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K-Food 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는 국내 수출업체에 유력 해외 바이어와의 수출상담 기회를 제공하여 신규 시장 개척 및 농식품 수출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해외 바이어와 1:1 온·오프라인 상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해외 바이어 약 110여개사가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 한우자조금은 한우 브랜드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우의 우수성에 대한 소개 및 문의사항 응대, 한우 수출사 정보 등을 제공했다. 또 수출 상담을 받은 바이어들에게는 한우 홍보 리플릿과 한우 육포 등 기념품을 증정했다.
한우 우수성 알리기 위한 오프라인 행사 가져
다양한 이벤트 실시…한우 친근한 이미지 제고 앞장
불고기·채끝 등 시식 통해 한우 맛 체험 기회 제공
홍보부스 열고 소비자와 만나…
할인판매행사도 진행
한우자조금은 지난 5월 1일·2일 양일간 서울 반포 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에 참가해 홍보부스를 열고 소비자들과 만났다.
이번 행사에서 한우자조금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반포 한강공원을 찾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 불고기·채끝 등 시식을 통해 한우의 맛 체험 기회를 제공, 한우의 우수성을 알렸으며 자연스레 한우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한우 할인판매행사도 진행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최현석 셰프가 한우 채끝·등심 샐러드 요리를 시연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소소한 즐거움 선사하며 큰 호응 얻어
한우자조금은 지난 5월 5일부터 7일까지 안성팜랜드 중앙광장에서 열린 ‘2023 안성팜랜드 호밀밭축제’에 참가했다.
이번 행사에서 한우자조금은 5월 5일 어린이 날을 맞아 안성팜랜드를 찾은 가족 단위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한우의 친근한 이미지 제고에 주력했다.
이날 한우자조금은 등심·불고기 시식 행사를 비롯해 ▲한우 룰렛 게임 ▲한우 바로 알기 퀴즈 ▲레크리에이션 ▲한우 윷놀이 ▲한우 타투 스티커 등 한우를 친근하게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이벤트 참여를 통해 ‘한우 캐릭터 풍선’, ‘한우 쿠션’ 등 다양한 캐릭터 굿즈 제공으로 시민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선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오는 20일 ‘제15회 국회 동심한마당’ 참여
한우자조금은 오는 5월 20일 국회의사당 잔디마당에서 열리는 ‘제15회 국회 동심한마당’에 참여해 한우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개최되는 ‘국회 동심한마당’은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국민이 동심으로 하나 돼 사랑과 화합의 메시지를 나누도록 하는 행사다. 한우자조금은 이번 행사에서 미래의 소비자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우 불고기 시식회는 물론, 한우자조금 SNS 채널 팔로워 대상으로 에어볼 게임, 인생네컷 촬영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가정의 달 맞아 온라인 한우장터 개최
‘소프라이즈 2023 대한민국 한우 세일’ 행사가 4~5월에도 계속됐다.
한우자조금은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2일까지 6일간 온라인 한우장터를 개최했다.
이번 온라인 한우장터 행사는 녹색한우(전남), 농협안심한우, 안동비프(경북), 울산축협한우(울산), 장수한우(전북), 지리산순한한우(전남), 참품한우(경북), 토바우(충남), 홍천늘푸름한우(강원) 등 전국 총 9개 브랜드가 참여해 1++등급부터 1등급까지의 한우 등심·안심·채끝 등 구이류와 불고기, 국거리를 최대 35% 할인 판매했다. 이외에도 한우를 활용한 가공품 및 특수부위 등도 할인 판매했다.
한편, 한우자조금은 한우장터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온라인 리뷰를 남기거나 개인 블로그에 사진과 후기를 작성하고 해당 URL을 제출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리뷰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추첨을 통해 다양한 한우 선물을 증정했다.
업체·소비자 간 중계 역할 통해 한우가격 안정화 도모
한우자조금이 업체·소비자 간 중계 역할을 하는 ‘2023년 온라인 한우할인판매 안내 플랫폼’ 운영을 위해 참여업체 모집에 나섰다.
한우자조금이 주최하는 온라인 한우할인판매 안내 플랫폼은 유통업체의 판로 확보를 통해 한우고기 적체물량을 해소하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한우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한우가격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한우자조금은 이를 위해 신청일 기준 2주간 부분육 거래 평균가의 120% 이하로 한우를 판매하고자 하는 업체를 상시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우자조금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온라인 한우할인판매 안내 플랫폼은 온라인 한우장터 행사기간을 제외하고, 한우자조금 온라인 한우장터 홈페이지(www.온라인한우장터.com)를 통해 연중 진행된다.
※문의처 : 070-4314-8404
(온라인 한우장터 운영업체 문화공방DKB)
제3차 관리위원회 열고, 가격 안정화 주력 결의
비선호 부위 소비촉진·단체급식 납품 등 다양한 방안 제시
한우산업 관계자 참여하는 현장 소통 간담회 개최키로
지난 4월 27일 서울 서초동 소재 제2축산회관 지하 대회의실에서 ‘제3차 관리위원회’가 열렸다.
금번 관리위원회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승인한 2023년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및 예산에 대해 보고했다. 이에 대해 살펴보면, 당초 한우자조금 예산에서 정부지원금 230억원이 증액됐고, 한우 수급안정 대책과 관련된 주요사업에 426억원(전체 예산 대비 68.1%)이 우선 배정됐다. 또 ▲2024년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및 예산 수립 일정 ▲한우자조금 신규사업 제안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안내했다. 이날 의결사항인 제5기 한우자조금 선출직 인사위원으로는 이상혁 위원(강원 원주)이 선출됐다.
이번 회의에서 관리위원들은 최근 한우산업이 처한 어려운 상황에 대해 공감하며 다양한 홍보와 행사를 통해 한우산업 및 가격 안정화에 주력키로 결의했다. 특히 비선호 부위 소비촉진 강화 및 수입쇠고기를 사용하고 있는 군이나 학교 등 단체급식에 차액을 보전해 한우를 납품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한우자조금은 오는 6월말~7월초 예정으로 한우자조금 대의원, 한우협회 임원, 정부, 한우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여하는 ‘한우소비 활성화 및 가격 안정을 위한 현장 소통 간담회’를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