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플러스

송아지 분만할 때 잘 당기기 위한 5가지 방법!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송아지 받을 준비하기 

준비물 : 분만줄(시중에 판매하는 제품 또는 분만줄 묶어서 사용)
제일 먼저 송아지 앞다리를 고정한다. 분만줄로 다리를 묶을 때 먼저 구절 윗부분을 묶고, 발굽과 구절 사이를 한 번 더 묶어준다. 
이때 줄을 한 번만 올가미 형태로 묶으면 압력이 다리 한 곳으로 쏠려 골절 위험성이 증가한다. 
구절 위, 아래로 묶이게 해주어야 다리에 압력이 분선되고, 골절 위험성이 줄어든다. 
묶은 줄을 당겨 팔꿈치를 산도로 끌어와서 송아지 팔과 머리를 산도 쪽으로 위치시킨다.

 

32fa5e1ca69e4b5e44f51fd6c9d246a1.jpg

 

 

2. 송아지 분만기 제대로 사용하기 

송아지를 당길 때는 두 명이서 당겨야 한다. 혼자서 받아야 할 경우, 송아지 분만기를 사용한다. 분만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용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분만기는 라쳇형으로 레버를 당기면앞으로 돌아갈 수 없는 구조다. 끝까지 당기고 레버를 다시 올리려고 하면 송아지가 다시 들어가니 주의! 분만기를 끝까지 당겼을 때는 송아지가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분만기를 소의 발쪽으로 당긴다. 

 

7bd05c39428f49530cf04bc1fcf839a4.jpg

 


3. 송아지가 숨 쉴 공간 만들어주기 

그 다음엔 침착하게 송아지가 숨 쉴 공간을 만들어준다. 정상적으로 위치한 송아지를 너무 급하게 당기면 송아지 몸이 상할 우려가 있다. 
송아지가 반 정도 나오면 얼굴을 둘러싸고 있는 양막을 걷어 숨 쉴 공간을 만들어 줘야 한다

 


4. 송아지 엉덩이가 걸렸을 때

‘둔부고착’이란 송아지 엉덩이가 골반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엉덩이가 걸리면 어미소의 골반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송아지 엉덩이 부분을 꺼내기 전에는 송아지를 90도 회전시킨다.
둔부고착 시 송아지를 다시 안쪽으로 약간 밀어넣어 90도 회전시킨 후, 어미소의 발 또는 옆구리 쪽으로 당긴다. 송아지가 긴장을 풀 수 있도록 20~30초 당겼다가 60초 휴식을 반복한다. 

 

 

5. 역산인 경우에는 빠르게 꺼내기
머리가 어미소 질 반대쪽으로 위치한 송아지는 질식이나 액체 흡입의 위험이 있다.
이런 송아지들은 탯줄을 자르고 나서 숨을 쉴 수 있기 때문에 송아지 분만기 등을 사용하여 빠르게 꺼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