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컨설팅

우수한 수입건초 고르는 법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_2022 06_한우컨설팅.jpg

 

우수한 수입건초 고르는 법

· 건초의 초종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한다.

· 사료성분분석표를 확인하고, 사료가치가 높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택한다.

· 눈으로 보았을 때 줄기보다 옆이 많은 건초의 사료가치가 우수하다.

· 수입건초의 수분함량은 5% 내외로 잎의 탈락이 많지 않아야 한다.

· 건초의 보관상태 (곰팡이 발생 여부 등)를 확인한다.

· 사료작물의 이삭 길이가 길게 자란 것은 수확시기가 늦은 것을 의미하므로 이삭길이가 짧은 것이 좋은 건초이다.

· 비를 맞은 건초는 품질이 떨어진다.

· 건초의 냄새를 맡았을 때, 퀴퀴한 냄새나 곰팡이 냄새가 없고 상큼한 풀냄새가 나는 것이 좋다.

· 손으로 잡았을 때 적절한 수분감이 있고 탄력이 느껴져야 한다.

 

 

조사료의 가치는 소가 얼마나 잘 섭취하느냐가 핵심

섭취량은 조사료의 소화율에 의해 결정되는데, 소화율은 사료 내 가소화 성분의 함량은 NDF (Neutral detergent Fiber) 및 ADF (Acid DetergentFiber) 함량에 의해서 달라진다. 어떤 사료 내 ADF 또는 NDF의 함량이 높다는 것은 소화하기 쉬운 세표내용물 (전분, 당) 보다는 상대적으로 소화가 어려운 세포벽물질 (섬유질)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료 중의 NDF 또는 ADF의함량으로 조사료의 섭취량 및 가소화 성분 함량을 추정할 수 있으며 그 추정치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조사료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조사료의 상대적 가치 평가방법

어떤 조사료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일까?

 

1.jpg

 

조사료의 상대적 가치 (Relative Feed Value : RFV)는 건물 섭취량 (Dry Matter Intake : DMI) 및 가소화 건물 (Digestible Dry Matter : DDM)은 조사료 내 ADF 함량으로 계산할 수 있다

 

상대적 가치 (RF) 계산식

 

2.jpg

 

일반적으로 상대적 가치 (RFV)가 높을수록 사료 효율이 좋다. 표에 따르면 4가지 중 알팔파▶티모시▶연맥▶페스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알팔파의 사료가치가 가장 높고 페스큐의 사료가치가 가장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상대적 가치 (RFV) 대비 가격은 티모시연맥▶페스큐▶알팔파 순으로 비싼 것으로 나타나, 경우에 따라서 상대적 가치(RFV)가 높더라도 가격이 지나치게 높으면 구입 우선 순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상대적 가치 (RFV)는 건초 품질의 품질등급 기준으로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100이상이면 양호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축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한국 표준사료성분표 (2017년 기준)에서 대략적인 성분함량이 확인가능하다, 조사료의 상대적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농장의 조사료 샘플을 채취하여 분석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료 분석을 농장차원에서 분석하기는 쉽지 않아 사료회사나 농, 축협 등에 의뢰하면 비교적 빨리 정확하게 분석을 대행할 수 있다.

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