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우인

충남대학교 동물자원과학부 이승환 교수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암소 유전체 분석으로

초우량 암소 선발방법 검증

 

_우리는 한우인_1.jpg


충남대학교 이승환 교수는 한우자조금 연구과제로 ‘초우량 한우 암소 선발방법 검증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한우농가의 애로사항 중 하나인 ‘암소 선발과 도태 기준’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우량암소를 효율적으로 선발하는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추진된 연구이다. 
암소의 유전체정보를 이용한 유전체 선발방법은 75%의 높은 정확도를 보이며 한우농가 경쟁력 향상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Q. ‘초우량 한우 암소 선발 방법 검증 연구’은 어떤 연구인가요? 


한우농가의 애로점 중의 하나인 “어떤 암소를 선발하고, 어떤 암소를 도태하는가?”의 판단기준이 되는 육종가(breeding value) 추정에 대한 객관적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소 중에서 유전적으로 우량한 암소를 효율적으로 판별하는 방법을 검증하는 연구입니다. 암소의 유전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이용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첫째, 암소의 부계 혈통정보를 이용하여 산술적으로 유전능력을 계산하는 혈통지수법이 있으나, 정확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둘째로 암소의 체형, 체중 등과 같은 능력자료, 형매정보, 후대축의 도축성적 및 혈통정보와 같은 다양한 기록을 이용하여 암소의 유전능력을 평가(혈통블럽방법)할 수 있는 데, 이 방법은 긴 시간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이 많이 발생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한 세 번째 방법, 가축의 DNA 정보로 대표되는 유전체 분석기술을 활용한 암소의 유전능력을 판단하는 기술(유전체 선발방법)이 최근 개발되어 한우농가의 유전체정보를 이용한 암소의 유전능력 판별 방법론을 기존 방법과 비교하여 그 효율성에 대한 상세한 연구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Q.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신 사항이 있다면 어떤 부분일까요? 

 

한우농가에서 암소의 가치는 우량한 송아지생산에 유전적 기여도가 50%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에도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소의 능력을 추정하는 객관적인 방법이 없어서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일반 한우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소에 대해서 유전적으로 우수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혈통지수법, 혈통블럽방법, 유전체블럽방법)에 대해서 비교연구를 수행하여 한우농가에 암소 유전능력추정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혈통지수법은 30%의 정확도, 혈통블럽방법에서는 45~50%의 정확도를 보였으며, 암소의 유전체정보를 이용한 평가방법인 유전체 선발방법은 75%의 높은 정확도를 보였습니다. 
한우 암소의 육종가 정확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암소개량의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농가에서 유전적으로 우수한 암소를 선발하는데 활용하여 농가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강조점을 두었습니다. 

 

 

Q. 이번 연구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암소개량의 목적은 유전적으로 우수한 후대를 생산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투입하고도 높은 도축성적을 얻어 농가에 경제적 이득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우농가에서 약간의 비용을 들여 암소의 능력을 정확하게 추정하게 되면, 보다 효율적인 암소의 유전적 개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개량은 추정된 암소 육종가의 정확도와 비례해서 증가하기 때문에 유전체 선발방법을 적용하여 암소의 능력을 추정하면 그만큼 유전적 개량이 효과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한우농가에서 유전체정보를 이용한 유전능력 평가방법을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것보다 여러 세대 꾸준히 장기간 적용하여 유전적으로 우수한 암소를 지속적으로 선발한다면 놀랍도록 좋은 우량암소를 보유한 작지만 강한 한우농가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효율적으로 농가의 우군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싶습니다.

 

_우리는 한우인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