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우인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김갑돈 교수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우고기 섭취 시 노화로 인한 근감소 예방 효과 밝혀

 

히_2022_04_웹진_우리는한우인1.jpg

 

서울대학교 김갑돈 교수는 한우자조금 연구과제로 ‘한우고기 펩타이드의 근육세포 퇴화 억제 효과 구명’ 결과를 발표하였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고령층의 건강관리가 우리 사회의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한우고기를 섭취하면 노화로 인한 근감소 예방 및 근육세포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이번 연구결과를 한우고기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고령친화식품으로서의 근거로 제시하고 한우고기 소비를 촉진하는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Q. ‘한우고기 펩타이드의 근육세포 퇴화 억제효과 구명’은 어떤 연구인가요?
 

한우고기는 일반적으로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4주일 정도 숙성을 시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잘 알려져 있듯이 숙성시키는 동안 고기의 구성성분들이 분해되어 다양한 풍미와 향미 물질들이 생성되어 맛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고기 속에서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는 각종 단백질을 분해시켜 연도를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우고기를 2주 동안 숙성시키면서 단백질 분해로 인해 생성되는 펩타이드의 종류와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이렇게 생성된 펩타이드를 섭취하면 우리 몸속의 소화기관에서 분해되고 흡수되어 근육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실험동물과 실험용 근육세포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는데, 근육세포의 기능이 퇴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음을 확인한 연구입니다.

 

 

Q.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신 사항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노화와 함께 자연적으로 동반되는 근육 감소와 근육 기능 약화를 억제하는데 한우고기가 지닌 양질의 단백질과 숙성 중 생성되는 다양한 펩타이드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2017년에 노인 인구가 14.2%로 이미 고령사회가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가 넘는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노인 근육 감소는 각종 대사성 질병의 발생이나 상해로 이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과 양질의 음식 섭취로 근육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선행연구에서 발린, 류신 및 이소류신과 같은 분지 사슬 아미노산과 기능성 펩타이드 등이 근육 기능 강화를 돕는다고 밝혀진 바가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한우고기를 섭취하여 근육 기능을 강화하거나, 근육 감소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Q. 이번 연구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등심, 안심, 우둔, 설도, 양지 등 부위와 상관없이 한우고기의 섭취로 근육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양질의 아미노산(특히 발린과 이소류신)과 다양한 펩타이드를 우리 몸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여 근육 기능 강화 또는 근육 기능 퇴화 억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한우고기를 1주일에서 2주일 정도 숙성함으로써 인체 내에서 한우고기 단백질의 소화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특히 우둔이나 양지 및 안심의 경우에는 숙성으로 인해 발린이나 이소류신의 인체 활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Q. 앞으로도 한우와 관련해서 연구하고 싶으신 분야가 있으시다면?


한우고기의 영양적 가치를 증대시키는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고기를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면 그 음식이 지닌 모든 영양소가 우리 몸에 다 흡수되지 않습니다.
숙성은 물론이고, 한우고기를 어떻게 조리하느냐, 또는 어떤 부위냐에 따라 한우고기의 소화-흡수율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한우고기가 지닌 양질의 영양소, 특히 근육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분지 사슬 아미노산이나 기능성 펩타이드를 우리 몸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연구자로서 한우고기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연구를 통해 농가 여러분들이 고생해서 생산하시는 한우고기를 소비자들이 더욱 맛있게 즐기고, 또 많이 찾을 수 있도록 일조하고자 합니다.

 

히_2022_04_웹진_우리는한우인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