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NEWS)

2021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성과 동영상 발표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1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성과 동영상 발표
‘한우해’에 더욱 빛났던 한우의 위상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1.jpg

 

한우자조금이 지난 2021년 추진한 사업 내용과 성과를 담은 ‘2021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성과’ 영상을 발표했다. 한우자조금은 매년 한 해 동안 추진된 과업을 영상으로 묶어 한우농가의 피와 땀으로 조성된 한우자조금이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어떻게 쓰였는지를 알리고 있다. 2021년은 특히 ‘신축년 소의 해’였던 만큼 K-Food로서 한우의 위상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더 사랑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펼쳤다.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받은 ‘한우해’
‘2021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성과 동영상’에는 ‘올해는 한우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온 힘을 다해 수행한 다양한 사업의 현장이 고스란히 담겼다. 
먼저 ‘2021년 주요 사업성과’를 통해 한 해 동안 수행한 한우자조금의 핵심사업인 ▲수급안정 사업 ▲소비홍보 사업 ▲유통구조 사업 ▲교육 및 정보 제공 사업 ▲조사·연구 사업 부문의 주요 수행 사업을 요약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어서 주요 사업 부문에서 추진한 다양한 사업 내용과 성과를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담아 한우자조금이 한우농가와 한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를 보여줬다.
우선 ‘수급안정 사업’에서는 설·추석 명절과 11월 1일 한우의 날 등에 진행된 온라인 명절한우장터를 향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비롯해 2021 홍콩국제식음료무역박람회(HOFEX) 참가, 한우 선제적 수급조절 및 K-방역 릴레이 캠페인 현장을 담아냈다.
‘소비홍보 사업’에서는 ‘올해는 한우해’ TV·라디오 광고와 방탄소년단, 김연경 선수, 국민 MC 유재석 등의 입을 통해 한우의 우수성을 알린 방송 프로그램 제작지원 및 협찬, MZ세대에게 한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진행한 다양한 유튜브와 SNS 홍보내역을 전했다.
‘유통구조 사업’ 중 하나인 한우유통투명화 정보제공 사업을 통해 쇠고기 유통업소(15,762건) 점검, 원산지 미표시(650건), 개체번호 미·허위 표시(351건), 축종 허위표시(515건) 등을 적발하며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고 한우산업을 향한 신뢰를 굳건히 하기 위한 노력을 알렸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생산자 정보 제공, 한우농가 컨설팅, 한우명예홍보대사 선정 등을 진행한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 한우산업이 직면한 여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진행한 ‘조사·연구 사업’ 진행 내역도 한눈에 보기 쉽게 공개했다. 

 

 

2021년 총 예산 집행율 87.8%
2021년 한우자조금 조성금액은 약 369억 4,300만 원, 집행금액은 약 283억 1,800만 원이었다. 이 중 수급안정 93%, 소비홍보 88.9%, 유통구조개선 91.9%, 교육 및 정보제공 78.5%, 조사연구 76.8%의 집행률을 달성해 코로나19로 제약이 많았던 상황 속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음을 알렸다. 
매년 발표하는 한우자조금 사업성과 영상은 한우자조금의 필요성과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한우농가의 노력 덕분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우 가격을 유지하며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한우농가의 피와 땀이 담긴 소중한 한우자조금을 허투루 쓰는 일이 없도록 책임감을 갖고 정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1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성과 동영상’은 한우자조금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생산자 정보제공 사업 진행
궁금한 사양 관리 정보, 카드뉴스와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2.jpg

한우자조금은 2021년부터 청년후계·귀농 등 한우산업 초기진입 농가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정보제공’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양관리·환경관리·질병관리·경영 등 한우농가가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카드뉴스, 영상 등으로 컨텐츠화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려 총 약 3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초기진입 농가의 궁금증 해소
‘온라인 커뮤니티 생산자 정보제공 사업’은 초기진입 농가들이 주로 어려워할 수 있는 주제를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해 중소농의 강소농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2021년 한 해 동안 총 22개의 콘텐츠가 게재되었으며, 한우자조금 홈페이지를 비롯해 한우농가가 주로 이용하는 네이버 카페와 네이버 밴드(한우기술공감, 한우공감 등)에도 공유해 한우농가가 유용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송아지 호흡기나 설사병 관리방안 등의 사양관리방법 뿐만 아니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제공하는 분기별 농업관측정보 해석 방법 및 관측전망도 게재하며 수급안정에 대한 농가의 인식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해당 교육 콘텐츠들은 ‘공유하기’가 수월한 온라인 콘텐츠의 특성상 네이버카페와 네이버밴드 등의 커뮤니티를 비롯한 카카오톡 등 SNS 온라인 참여공간을 이용하여 게시물이 반영구적으로 공유되고 있다.

 

 

유튜브에서 영상으로도 만나요!
한우농장 운영과 한우 사양관리에서 알아둬야 할 한우농가 교육용 콘텐츠는 영상으로도 제작되어 한우자조금 홈페이지와 한우자조금 유튜브에도 게재되고 있다.
한우자조금은 앞으로도 온라인 커뮤니티 생산자 정보제공 사업을 통해 한우농가 생산 기술 향상과 생산성 및 소득 제고 등 한우산업과 한우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진다는 방침이다.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3.jpg

 

 

 


 

뽀로로 콜라보레이션 기념 온라인 이벤트 진행
‘뽀로로와 한우 냠냠냠’ 영상 보고 선물 받자!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4.jpg

 

한우자조금은 인기 캐릭터 ‘뽀로로와 친구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해 지난 2월 14일부터 24일까지 11일간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한우자조금은 뽀로로와 한우자조금의 콜라보레이션 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된 후 이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것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 뽀로로와 한우 냠냠냠 영상과의 ‘틀린 그림 찾기’와 ‘시청 인증 챌린지’ 등 2가지 이벤트로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에서 응모가 진행됐다.
‘틀린 그림 찾기’ 이벤트는 홈페이지 내 뽀로로 영상과 이미지를 비교해 7군데의 틀린 곳을 찾아 클릭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시청 인증 챌린지’는 아이들이 뽀로로 영상을 시청하는 모습을 개인 SNS 채널에 올린 뒤, 홈페이지 댓글에 게시물 링크를 남기는 이벤트다. 
SNS에 사진을 업로드할 때는 #뽀로로와한우 #한우자조금 해시태그를 필수로 입력해야 응모가 완료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총 5,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0명에게 ▲5만원 상당 한우 불고기 세트(20명) ▲한우 불고기 버거 세트(3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50명)를 증정했다.
한편, 한우자조금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는 한우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 뽀롱뽀롱 뽀로로의 제작사 아이코닉스와 협업을 진행했다. 
공개된 영상에서 뽀로로와 친구들이 한우를 먹으면 키가 쭉쭉 크고, 튼튼한 몸을 갖게 된다는 내용을 소개했다. 캐릭터들 사이의 귀여운 에피소드와 신나는 노래와 춤을 뮤직비디오로 선보여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뽀로로 영상에 이어 유쾌한 이벤트로 온 가족이 한우를 즐길 기회를 마련했다”며, “더 많은 소비자가 가까이에서 우리 한우로 행복과 건강을 얻기 바란다”고 말했다. 

 

 


 

야구장 전광판 광고 및 옥외광고 집행
소비자 시선 사로잡는 ‘한우의 기술’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5.jpg


한우자조금은 옥외광고 매체를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광고를 게시해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중이다.
‘옥외광고(OOH:Out-Of-Home)’란 가정 밖 장소에서 불특정 다수가 접촉하는 미디어를 총칭하는 용어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강제노출로 메시지 전달력이 탁월하고, 소비자의 접촉률과 주목률이 월등한 홍보활동이다.
2022년 한우자조금의 신규광고 캠페인 메시지인 ‘한우의 기술’을 활용한 옥외광고가 KT타운보드, 노량진 디지털 하이웨이 빌보드 전광판, 삼성동 랜드마크 LED전광판 등에서 소비자들과 만났다. 노량진 디지털 하이웨이 빌보드에서는 20초 분량 한우의 기술 광고가 1일 101회, 삼성동 랜드마크 LED전광판을 통해 15초 분량의 한우자조금 광고가 하루 212회 노출되었으며, 전국 총 14,000대의 KT타운보드에서 송출되었다.
2022년 KBO정규리그 일정에 맞춰 야구 경기장의 옥외광고도 시작된다. 3월 12일부터 시범경기가 시작되는 인천 SSG랜더스필드(구 SK행복드림구장), 창원NC파크에서 한우자조금 광고가 노출되며 800만 명의 야구팬과 만난다.
“쑤~욱 넘어갑니다! 부드럽고 고소한우!”라는 홈런과 한우를 접목시킨 경쾌하고 기분좋은 문구로 야구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한우에 대한 친숙함과 호감도를 상승시킨다는 계획이다. 야구경기장의 옥외광고는 선수들의 움직임에 따라 반복 노출되고 방송중계, 포털사이트, SNS미디어를 통해 꾸준히 2차 노출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한우자조금 광고는 포수 뒤편 전광판에서 진행되는데, 관중석에서는 물론 TV 화면에도 가장 많이 잡히는 곳이다.

 

 


 

‘한우 유통동향 모니터링’ 운영
한우가격 안정 및 위기상황 선제적 대응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6.jpg

 

한우자조금은 지난해부터 한우가격 안정 및 위기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월 2회 생산단계부터 소비상황까지 유통단계별 동향을 조사하는 ‘한우 유통동향 모니터링’을 운영중이다.
1년에 1회 실시하던 소비·유통 모니터링과 더불어 변하고 있는 소비 및 유통환경을 파악하고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대응 사업 및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상시적인 ‘유통동향 모니터링’을 매월 초~중순, 중~하순으로 나누어 월 2회씩 총 24회 진행하고 있다.
한우자조금의 주관 하에 (사)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가 농협 축산물도매분사,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농협유통, 축산기업중앙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유통단계별 기관·단체 간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유통동향 모니터링 실시하고 있다.
재고량, 매입량, 매출량 등의 유통단계별 동향을 비롯해 유통업자,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통상황, 소비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한우 유통동향 모니터링 조사보고서는 한우산업 유관기관 및 지자체에서 한우산업 관련 정책 또는 사업계획 수립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한우농가에게 필요한 시장상황 및 소비·유통정보를 제공하여 한우산업에 대한 트렌드 인식에 도움을 주고, 한우산업의 변화에 대응한 사업 방향의 제시 및 시의적절한 사업수행의 지원에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우고기, 수입 소고기 간의 대체성, 만족도, 안전성 등의 소비자 의향을 조사하여 향후 한우산업 발전전략에 이용하고, 유통단계별 업체들의 현황(매출, 매입, 재고 등)을 파악하여 수급분석 및 사업 추진방향 설정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조사를 통한 분석기능을 자체적으로 실시함에 따라 예산절감도 유도할 수 있을 거라 기대되고 있다.
한우자조금은 한우 유통동향 모니터링을 통해 상시적으로 소비자의식 및 소비·유통 관련 한우시장을 모니터링하고 한우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수집 및 분산으로 한우농가의 불안감을 해소해 수급조절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우 유통동향 모니터링 조사보고서는 한우자조금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 ▶정보·교육 ▶한우 관측·유통·수출동향 ▶한우 유통동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한우협회 정기총회 개최, 임종선·박완욱 감사 당선증 교부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 “협회를 중심으로 화합과 단결 주문”

 

히_2022_03_웹진_자조금소식7.jpg


전국한우협회(회장 김삼주)는 지난 2월 23일 2022년 대의원 정기총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하고, 임종선(경기 광주), 박완욱(경남 고성) 감사 당선자에게 당선증을 교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열린 대의원 총회에서는 감사선거 당선자와 감사선거관리위원회 등 소수인원만 참여하고, 회의녹화본을 협회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하는 방식의 온·오프라인 병행 정기총회를 진행하였다.
안건별 의결사항은 서면결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 2021년도 대의원 종기총회 서면의결 및 문자투표 결과 ▲2021년도 협회 활동 보고서 ▲ 2021년 감사보고를 접수하고, 2021년도 결산(안)과 2022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 예산(안)에 대한 승인을 의결했다.
감사로 선출된 신임 임종선·박완욱 감사는 “한우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협회의 투명한 운영과 한우자조금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감사직에 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은 “최근 이재명·윤석열 캠프와 맺은 한우정책협약으로 향후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국가차원의 지속가능한 한우산업 구현을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협회를 중심으로 농가가 결속하여 한우산업의 안정화와 건전한 발전을 이루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