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우인

건국대학교 식품유통공학과 김민경 교수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급조절매뉴얼을 활용하여 한우산업 안정적 지속발전 도모

 

히_JKM_6235.jpg

 

건국대학교 김민경 교수는 2021년 한우자조금 연구과제로 ‘한우 수급안정을 위한 수급조절매뉴얼 개발’을 연구해 최근 최종보고회를 마쳤다. 
이번 연구를 통해 김 교수가 바라는 것은 ‘심각’ 단계로 가기 전 매뉴얼을 통해 취한 조치가 원활하게 작용하여 심각 단계가 오지 않고, 한우산업이 안정적으로 지속 발전하는 것이다.

 

 

Q. ‘한우 수급안정을 위한 수급조절매뉴얼’ 개발은 어떤 연구인가요?
한우 수급조절매뉴얼은 한우공급(사육두수, 가임암소, 도축두수 등)과 가격 간의 관계 움직임을 통해 가격 폭락이 오기 전에 사육두수를 조절할 수 있도록 수급단계를 안정-주의-경계-심각으로 마련한 것입니다. 매뉴얼의 우선 목적은 “심각 단계로 가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를 하자는 것”입니다. 각 단계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심각 단계까지 가지않을지 점검하고, 설사 심각단계로 가더라도 한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든 매뉴얼입니다. 단계별 조치들이 원활하게 작용한다면 우리가 우려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이번 연구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수급조절매뉴얼의 목적은 우리가 우려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여 한우산업 안정화를 꾀하는 것입니다. 
한우를 비롯한 농산물은 주기성을 갖습니다. 다른 작물들은 그 주기가 길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반면 한우는 생육기간이 워낙 길기 때문에 피해를 복구하는데, 약 3년 정도가 걸립니다. 
수급단계별 조치는 늦어도 2년 전에는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피해 상황이 발생하기 2~3년 전에는 상황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과연 우려되는 상황이 벌어질까? 하는 의구심이 생깁니다. 이러한 의구심이 생기더라도 피해발생을 미연에 방지한다는 차원에서 2~3년 전부터 대응하기 시작한다면 우려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겠죠.

 

 

Q. 이번 연구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사항은 어떤 것인가요?
통계청 한우통계자료가 2017년 9월 이력제자료로 바뀌면서 사실상 통계자료의 연속성이 없어요.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농가경영’과 ‘한우의 공급 및 수요측면’을 고려하여 4가지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기준들은 따로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검토해 수급단계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도록 하였습니다. 첫째는 농가경영측면에서 경제학의 소득분기점 개념을 이용하여 생산비(경영비)와 가격의 관계를 기준으로 제시하였으며, 두 번째는 번식우와 비육우 마리당 월별 소득의 비율을 사용한 개념으로 송아지 번식 및 입식의향을 알아보는 기준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한우공급측면에서 접근한 것인데, 행동경제학의 기본개념을 가져와서 일종의 패턴 찾기를 했습니다. 
즉 과거 자료를 바탕으로 1986년, 1998년, 2011년~2012년 가격 폭락이 왔을 때와 오기 전에 사육두수, 가임암소수, 도축두수, 가격 등이 어떻게 움직였는가, 전조는 있었는가를 파악해 내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한우의 공급과 수요측면을 함께 고려한 것인데, 한우가격과 도축두수와의 관계를 보여주는 기준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우농가 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일선에서 열과 성을 다해 한우산업을 지켜주시는 분들께 제가 감히 무슨 말씀을 드릴 수있겠습니까마는 한 가지 당부드리는 것은 농가경영에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셨으면 합니다. 한 기업의 대표라고 생각하시고 위기상황에 미리 대처하고, 경제, 경기순환을 이해하고 정보를 탐색하시어 나름대로의 예측을 하셔야 합니다. 또 한 가지는 한우농가 여러분이 하시는 기록 하나하나가 미래의 한우산업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농가 기록을 철저히 하셨으면 합니다. 
여러분들이 계시기에 우리나라 한우산업이 존재합니다.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히_JKM_6156.jpg

 

김민경 교수 주요 경력
2004. 09 ~ 현재

건국대학교 식품유통공학과
(구 축산경영·유통경제학) 교수
한국축산경영학회, 편집간사,
편집위원장, 이사, 부회장 등 역임
2013. 09 ~ 현재
축산물품질평가원 이사
2016. 09 ~ 2018. 08
건국대학교 국제처장
2020. 03 ~ 현재
기획재정부
재정정책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