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NEWS)

2021년 한우사랑 장학금 전달식 개최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1년 한우사랑 장학금 전달식 개최 
한우산업의 미래 밝힐 인재 육성에 선봉

 

히_한우17.jpg

 

한우자조금이 지난 11월 1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2021년 한우사랑 장학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한우 후계농의 안정적 확보와 한우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한우사랑 장학금 지원’ 사업은 미래 한우산업을 이끌어갈 인재인 축산업 관련 전공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8년부터 조성된 후 올해로 4년째 시행 중인 한우자조금의 주요 사업 중 하나다. 

 

 

한우인의 꿈을 이룰 밑거름 될 것 
한우자조금은 지난 9월부터 약 한 달 동안 전국의 농·축산업계 고등학교 축산 관련 학과 및 축산·수의 관련 대학(교) 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 공정한 심사를 통해 24명(고등학생 8명, 대학생 16명)의 장학금 수여자를 선발해 △고등학생 1인당 100만원 △대학생 1인당 200만 씩 총 4,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히_한우18.jpg


장학금 전달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민경천 위원장과 장학생 등 최소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선발된 장학생들의 기쁨과 참석자들의 축하로 수여식의 분위기는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한우사랑 장학금 전달식 현장을 찾은 학부모들은 한우농가가 정성으로 마련한 장학금이 미래의 ‘한우인’을 향한 꿈을 위해 정진하는 인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힘이 되고 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민경천 위원장은 장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직접 수여하고 축하와 격려의 말씀을 보내며 한우산업의 밝은 미래에 대한 기대도 함께 전했다. 또한,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에 한우사랑 장학금을 지원하게 되어 더 뜻깊다”는 말과 함께 “한우사랑 장학생들이 한우산업의 밝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길 기대하며, 젊은 인재를 양성하여 한우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히_한우19.jpg

 

히_한우20.jpg

 

 


 

제24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성료 
전남 무안 박성순 대표 대통령상 수상, 역대 최고 경락가 기록 

 

히_한우21.jpg

 

‘제24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가 지난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농협음성축산물공판장에서 진행됐다. ‘한우산업의 가치, 개량의 결실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231개 농가 및 9개 단체에서 240두가 출품되었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전남 무안 정훈농장 박성순 대표가 수상했다. 대통령상으로 선정된 수상축은 도체중 542kg, 등심단면적 136㎠, 1++A로 kg당 130,000원으로 낙찰되었다. 경락가는 70,460,000원으로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였다. (주)동원홈푸드 강동만대표는 대통령상 수상축을 11년 연속 구매하였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우농가와 한우산업을 위하여 대통령상을 최고가에 구매하였다고 밝혔다.
입상축 12두의 평균성적을 살펴보면 월령은 29.5개월이었으며, 도체중은 538.7kg, 등심단면적은 133.7㎠, 등급은 모두 1++A를 기록했다. 한편 대통령상을 제외한 입상축 11두의 평균 경락단가는 37,711원을 기록하여 역대 최고기록을 달성했다. 
한국종축개량협회 이재용 회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이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고품질 한우고기 생산을 위해 노력하신 농가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11월 5일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진행한 대회 시상식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축소하여 진행되었다. 

히_한우22.jpg

 

 


 

농협, 우량 후보씨수소 36두 선발 
철저한 검정 통해 2021년 총 72두 선발
  

 


한우 능력검정기관인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는 지난 2021년 9월 16일 가축개량협의회를 통해 하반기 한우 후보씨수소 36두를 선발하였다. 당대검정우는 씨수소와 우량암소의 계획교배로 생산된 수송아지 중 후보씨수소 선발을 위해 검정 대상으로 입식된 수송아지이다. 
검정기간은 생후 6개월령에서 12개월령 6개월간 검정이 되며, 매년 상·하반기 450여두 총 900두 검정을 실시한다. 이번 선발된 후보씨수소 36두는 2021년 하반기 선발분이며, 상반기에도 36두를 선발하여 올해 총 후보씨수소 72두를 선발하였다. 
한우육종농가, 각 도별 축산기술연구소 5개소와 한우개량사업소에서 생산된 수송아지 중 당대검정을 통해 수집된 능력검정자료를 바탕으로 외모심사, 질병검진, 정액성상 등 가축검정기준에 결격사유가 없는 당대검정 종모우 중 유전능력평가선발지수에 의해 후보씨수소가 선발된다. 
한우개량사업소의 이번 선발은 제81차 당대검정이었으며, 올 2월에 육종농가에서 철저한 검정을 통해 6개월령 282두를 매입, 한우개량사업소 검정우 118두를 더해 400두 당대검정을 12개월령까지 실시하였다.
한우 당대검정사업 수행기관별 선발된 후보씨수소는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 32두 ▲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 1두 ▲한우연구소 1두가 선발되었으며, 상반기에 보류되었던 후보씨수소(KPN1612, KPN1615) 2두는 재선발 되었다.
후보씨수소는 KPN1640~KPN1673의 명호가 부여되었으며, 후대검정 교배용 정액이 생산되면 22년초에 한우암소검정사업 참여농가에 배포하여 후대검정용 수송아지 생산 후대검정을 실시하고, 검정우 보증씨수소로 최종 선발될 예정이다. 이번 선발된 후보씨수소 중 한우육종농가에서 생산되어 후보씨수소로 선발된 30두에 대해서는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로부터 두당 천만원을 개량장려금으로 지원받게 된다. 금번에 선발된 후보씨수소는 후대검정을 거쳐 3년후에 보증씨수소로 선발이 된다. 보증씨수소 선발 시 농가에 공급이 되며, 이러한 정액들은 철저한 검정을 거쳐 선발된 개체들이기 때문에 능력이 우수한 개체들이며, 농가에서 정액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암소의 능력을 고려한 정액 선택이 중요하다.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 조인기 소장은 “육종농가의 노력으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후보씨수소는 향후 한우암소개량사업과 연계하여 암소의 유전능력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맞춤형정액 생산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10월1일부터 시작된 특별방역대책 기간에는 전사적인 방역대책을 수립하여, 한우 종축사업장으부터 전염병 사전차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번에 선발된 후보씨수소 정액은 2023년 2월부터 후보씨수소 정액을 농협경제지주 가축개량원에서 인터넷 신청을 통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농협경제지주 가축개량사업소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 전면 새단장 
소비자의 접근성 및 편의 높여

 

히_한우23.jpg


한우자조금은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www.한우유명한곳.com)를 새롭게 개편했다. 이번 개편은 한우유명한곳과 한우114 홈페이지를 통합하여 소비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되었다. 
특히 ‘우리한우 판매점’ 검색 서비스의 이용 편의를 높여,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우리한우 판매점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상세검색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다양한 조건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길찾기’ 기능을 통해 내비게이션 앱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우자조금은 이번 홈페이지 새단장을 기념해 10월 19일부터 11월 19일까지 ‘우리 한우, 얼마나 사랑한우? 이~만큼 사랑한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를 방문해 ‘사랑한우’ 버튼을 눌러 하트를 채우면 되고, 이벤트 참여는 하루에 한 번 가능하며 당첨자는 11월 30일에 발표한다.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맞이 하누랑 춤 카드 공유 이벤트
‘스트릿한우파이터’

 

히_한우24.jpg


한우자조금이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을 맞아 하누랑 춤 gif 카드 공유 이벤트 ‘스트릿한우파이터’를 진행했다. 10월 21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된 이번 이벤트는 한우와 함께 신명나게 춤추고 싶은 사람들에게 하누랑 춤 카드를 공유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눈 화면을 캡처하여 이벤트에 참가하면, 추첨을 통해 한우 실속 선물세트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지난 달 인기리에 종영한 ‘스트릿우먼파이터’를 패러디한 ‘스트릿한우파이터’ gif 카드 공유 이벤트는 디스코, 막춤, 힙합 댄스를 선보이는 하누랑 캐릭터의 신명나는 움직임에 “11월 1일은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한우자조금은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만원 상당 한우 실속 선물세트(5명), 한우먹는날 한우국밥 450g*6팩(10명), 롯데리아 한우 불고기 세트(15명) 등 알찬 경품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한우 K-방역 릴레이캠페인 성료
한우산업 위기감 공유 및 선제적 수급조절, 철저한 차단방역

 

히_한우25.jpg


한우 선제적 수급조절 및 한우 K-방역 릴레이캠페인이 10월 22일 울산과 경남 남해를 마지막으로 종료됐다.
지난 10월 1일 경남 함양을 시작으로 약 20여일 동안 진행된 이번 릴레이캠페인은 총 38개 지역의 가축시장 및 한우농가들이 모이는 장소에서에서 진행됐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을 비롯해 시·도지회장 및 시·군지부장, 지자체장, 민경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축협조합장, 그리고 한우협회 회원 등 한우인들은 한우산업의 위기감을 공유하고 미경산우 및 경산우비육지원사업 참여와 한우K-방역 동참을 요청했다.
최근 한우산업은 소값안정화에 중차대한 기로에 서 있다. 소값이 주춤한데 도축두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사료값과 조사료 가격 또한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어 실질적인 수급조절이 절실하다. 
전국한우협회는 “릴레이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면서도 “한우지도자들과 선도농가들이 먼저 솔선수범해 미경산우와 경산우 비육지원사업에 참여해 주신다면 한우농가들도 같은 마음으로 참여율이 높아져 건강한 한우산업을 이룩할 수 있다”며 지역에서 농가들이 사업에 참여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홍보와 노력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