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사업 돋보기

글로벌 시장의 한우 인지도 제고 및 명품 이미지 구축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우 수출 지원

 

히_한우6.jpg


한우고기의 수출은 국내 농축산물 수출 분야에서도 까다로운 사업으로 손꼽힌다. 세계 시장에서 요구하는 꾸준한 물량 공급이 쉽지 않고, 상대적으로 단가가 비싼 만큼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기 때문. 한우자조금은 한우고기 특유의 맛과 풍미를 앞세워 고급육 이미지를 구축하며 홍콩을 중심으로 글로벌 소고기 소비시장 선점에 공을 들이고 있다. 홍콩 내 한우고기 실구매자인 현지 유통바이어와 만날 수 있는 박람회 참여를 비롯해 소비자들에게 명품 이미지를 어필하는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며 한우 수출 증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과 홍보를 펼쳐나가고 있다. 

 

 

원더풀 한우! 글로벌 입맛 사로잡은 한우 

 

한우의 맛은 이미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미국 일간신문 USA투데이에 “한우는 지구상 최고의 고기”란 제목의 기사가 실리며 글로벌 프리미엄 소고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우고기 수출은 2016년 첫해 수출실적 47.8t으로 시작된 후 연평균 11%씩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였으나 주요 수출국인 홍콩 내 시위사태와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주춤한 상태다. 홍콩 이외에 마카오, 아랍에미리트(UAE), 캄보디아 등 4개국으로 수출길이 열려있다. 최근 국제 정세 악화와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위축된 한우 수출 지원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한우자조금은 앞으로도 한우 수출규정 준수 확립을 바탕으로 과당 경쟁을 예방해 최고급육 이미지를 유지하며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우가 세계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한우 수출 지원①
전 세계 바이어 및 유통 관계자 대상 홍보 
:  ‘레스토랑&바 홍콩’, ‘홍콩국제식음료무역박람회’ 등 참여

 

히_한우7.jpg


한우자조금은 매년 한우고기 수출시장인 홍콩에서 열리는 전시·박람회에 참여하며 홍콩 바이어 및 유통관계자 등 한우고기 실구매자를 대상으로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우의 명품 이미지를 홍보하고 있다. ‘레스토랑&바 홍콩(Restaurant&Bar Hongkong)’은 홍콩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 박람회로 전 세계 식음료업계 기업들과 바이어들이 참여하며, 다양한 최신 식음료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 현지에서 메뉴화가 가능한 ‘한우 스테이크와 한우 불고기 파니니’등의 시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올해 참가한 ‘2021 홍콩국제 식음료무역박람회(HOFEX)’는 ‘레스토랑&바 홍콩’과 공동으로 개최되었으며, 한우고기 1++의 등심과 안심, 채끝 등의 주요 부위를 전시하고 한우 마블링과 색감, 육질의 우수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눈길을 끌었다. 1,120명의 바이어가 한우자조금 부스를 찾아 202건의 상담 건수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현지 바이어들이 한우에 대한 큰 관심을 확인했다. 한우자조금은 앞으로도 박람회 참여를 통해 전 세계 바이어들과 만날 예정이다. 

 


한우 수출 지원② 
현지 소비자 대상 홍보 
:  TV 방송 프로그램 협찬 및 유튜브 바이럴 영상 등 온라인 홍보 

 

히_한우8.jpg


홍콩 시장의 한우 인지도 제고를 위해 TV 방송협찬 및 SNS 홍보 확대를 통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다. 홍콩 내 실질적인 한우 소비층인 30~40대 여성에 인기 있는 홍콩 생활 정보 및 요리프로그램 방송 협찬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 및 한우의 프리미엄 이미지 확산에 기여했다. 
또한 홍콩 유튜버들과의 협업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홍콩인이 직접 마장동에서 한우를 구입하여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하는 콘텐츠로 한우의 우수성을 부각하기도 했으며, 홍콩 현지의 한우 전문점을 방문해 한국식 한우구이 문화를 전파하기도 했다. 한우 레시피를 소개하고 한우는 한우 전문 레스토랑, City Super, Yata 등 홍콩의 주요 슈퍼마켓에서 누구나 구매 가능하다고 소비를 독려하기도 했다. 
홍콩 내 언론사를 대상으로 기획기사 및 광고도 게재했다. “보장된 맛과 품질의 한우, 프리미엄 쇠고기의 가치를 높이다”(2021. 9., Headline Daily) 기사에서는 한우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포장방식을 소개하여 신뢰도를 높였으며, “당신의 특별한 날을 위한「선택」 한국의 프리미엄 쇠고기, 한우”(2021. 11., East week Magazine) 광고 게재를 통해 한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한 바 있다.  

 

히_한우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