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서 만난 한우

역대급 무더위 이기는 집콕 보양식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K-보양식의 위엄, 한우  

  
연일 이어지고 있는 폭염과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대한민국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집콕 보양식이 절실한 요즘이다. 무더위 속 원기회복과 더불어 면역력에도 더욱 신경 써야하는 요즘, 한우자조금은 PPL을 통해 복날 음식으로서의 한우의 존재감을 확고히 했다. 7월 한 달간 방송에서 만난 한우는 무더위를 이겨낼 K-보양식의 대표주자로 활약했다. 
 


K-보양식, 한우의 재발견   
KBS2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  7월 6일   

 

히_한우 8.jpg

 

이날 방송에서는 ‘대한민국 K-보양식’이라는 주제로 복날 보양식으로 좋은 한우를 소개했다. 식품영양학과 교수이자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이영우 교수는 조선중기 ‘식료찬요’에도 “소고기를 먹으면 속이 따뜻해지고 기운을 북돋우며 비위를 기르고 골수를 채울 수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전하며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각종 미네랄과 철분, 아연, 콜라겐 등 우수한 영양성분을 공급해 원기회복과 몸의 보양이 된다고 말했다. 
미국 USA투데이를 비롯한 외신에서도 극찬한 한우의 우수성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소 한 마리에서 100가지 맛이 나는 한우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한우 부위를 소개하기도 했다. 제6등뼈에서 제9등뼈 사이의 등심 부위인 알등심, 지방층이 촘촘히 퍼져 있어 부드러운 맛의 새우살, 티본스테이크처럼 뼈와 고기가 분리되어 부채살과 꾸리살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양각살 등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한우의 맛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성비 좋은 한우 부위로 여름나기  
KBS2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  7월 20일  

 

 히_한우 9.jpg

 

이날 방송에서는 계속되는 폭염으로 기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을 위해 맛도 좋고 몸에도 좋고 가성비까지 훌륭한 한우 부위를 소개했다. 한우 전문 정육점에서 추천하는 가성비 좋은 한우 부위로 저지방 고단백 부위인 우둔살과 보섭살과 저렴하지만 뼈마다 다른 맛이 나는 한우 등뼈를 소개했다. 공주대 동물자원학과 교수이자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김학연 교수는 직접 한우 부위를 들고 다양한 부위를 소개하며 “한우농가에서 농민들이 피땀흘려 생산한 한우의 모든 부위가 전부 다 소비됐으면 좋겠다. 소비자들이 맛이 없어서가 아니라 잘 몰라서 찾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한우의 모든 부위를 맛보라고 권장했다. 이영우 교수가 한우 보섭살과 우둔살의 영양학적 효능을 설명했으며, 박연경 요리연구가는 쉽고 맛있는 집콕 보양식 메뉴로 ‘한우 우둔살 육회’와 ‘한우 보섭살 스테이크’의 레시피를 전수하며 “가성비 좋은 한우로 무더위를 이겨내세요!”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소중한 절친의 몸보신을 위해서도, 한우!     
MBC <나혼자산다>  7월 9일    

 

 히_한우 10.jpg

 

박나래가 임신한 친구의 몸보신을 위해 캠핑 여행에서 직접 구운 한우 스테이크를 대접하며 ‘임산부 몸에 좋은 영양만점 한우’의 이미지를 공고히 했다. 
평소 주변 지인들을 잘 챙기기로 유명한 박나래는 이날 방송에서 20년지기 친구들과 함께 임신 7개월인 친구를 위해 베이비샤워 이벤트를 준비했다. “친구들을 위해 맛있는 걸 해주고 싶다, 좋은 요리를 해주고 싶다”던 박나래가 준비한 한우가 등장하자 절친들은 인증샷을 찍기 바빴고, 지켜보던 전현무는 “한우면 이미 끝난거다”라고 말하며 디너쇼의 성공적인 서막을 알렸다. 박나래가 무쇠판에서 구워 낸 안심 및 등심구이와 함께 아스파라거스와 토마토를 곁들인 한우 스테이크를 맛본 친구들은 “겉은 바삭, 속은 촉촉”, “육즙 파티다”, “친정 엄마도 이렇게 안 해줄 것 같다”는 감탄이 터져나왔다. 

 



농구코트의 전설들도 사랑한 한우 
JTBC <뭉쳐야 쏜다 특집 “Again 농구대잔치”>  7월 18일

 

히_한우 11.jpg


연세대학교의 문경은, 우지원, 김훈, 고려대학교의 전희철, 현주엽 등 90년대에 소녀팬들과 전국민을 열광시킨 대한민국 농구계의 전설들이 한데 모였다. 침체된 농구의 인기를 되살리기 위해 JTBC에서 방영된 <뭉쳐야 쏜다 특집 “Again 농구대잔치”>에서 시상품으로 한우선물세트가 주어져 존재감을 뽐냈다. 
“면역력과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한우를 드리겠다”는 허재의 메시지와 함께 우승 트로피를 차지한 고려대 선수들에게 한우선물세트가 주어지자 다른 선수들은 “한우 빛깔 좀 봐라”, “오늘부터 햄버거 안 먹고 한우를 먹겠다”, “불판 가지고 와. 여기서 구워 먹자”며 부러움을 숨기지 않았다. 허재 감독은 양팀 최다 득점을 기록한 현주엽에게 “한우만 아니었으면 저렇게 안했을 거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대한민국의 첫번째 자랑거리, 한우 
KBS청주총국 유튜브 <김장훈의 난장악단>  6월 16일, 7월 23일

 

 히_한우 12.jpg


김장훈과 멤버들이 전국을 다니며 대한민국의 자랑거리와 지켜야할 문화유산 등을 소개하는 KBS청주총국의 유튜브 예능 버라이어티 <김장훈의 난장악단>에 대한민국의 첫 번째 자랑거리로 한우가 등장했다. 1회 방송에 앞서 6월 16일에 진행된 제작발표회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이 등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민경천 위원장은 한우자조금이 하는 일을 소개하고 K-푸드인 한우는 수입산 고기와는 비교할 수 없다며 유튜브 시청자들을 위한 한우 맛있게 먹는 법을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앞으로도 우리 고유의 품종인 한우를 더 많이 세계에 알리기 위해 난장악단과 함께 하겠다”고 포부도 밝혔다. 7월 26일 방영된 첫 번째 에피소드인 ‘독립기념관’ 편에서는 독립기념관을 견학하고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한우를 걸고 퀴즈 대결을 펼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