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2020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결과 발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우자조금 사업의 필요성 92.2점으로 높은 수준 유지

 

 

한우자조금이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 의뢰한 ‘2020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결과가 지난 5월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는 2020년 한우자조금이 진행한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우자조금 사업추진 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소비홍보 사업’과 ‘수급안정’ 사업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평가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대내적 성과분석 결과 한우자조금 사업의 필요성 점수는 92.2점(100점 만점)으로 전년과 동일하게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한우자조금 사업 중 한우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홍보 관련(55.1%)’ 사업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수급안정 및 한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40.7%로 뒤를 이었다. <표1 참고>

한우농가가 생각하는 사업별 도움 점도는 ‘소비홍보(85.7점)’, ‘수급안정(85.0점), ’유통구조 개선(80.6점) 순으로 평가되었다. <표2 참고>

히_표1.jpg

 

 

 

 

히_표2.jpg

 

 

소비홍보 사업 중 “PPL 및 TV·라디오광고 효과적”이라고 평가

농가는 소비홍보 사업 중에서도 ‘방송협찬 프로그램(PPL)(74.8점)’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하였으며, 근소한 차이로 ’TV 및 라디오 광고(74.4점)‘가 뒤를 이었다. 한우자조금 TV 광고에 대한 인지 비율은 83.5%로 전년도 대비 2.1% 상승했다. 유통구조 및 수급안정사업 중에서는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82.4%)’을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우유통투명화 정보제공(73.6%)’, ‘우리한우판매점 선정사업(70.6%)’ 순으로 효과가 높다고 평가했다.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중 인지도 및 참여도가 가장 높은 것은 ‘한우자조금 소식지 발행 사업(97.0%)’이었으며, 앞으로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업으로는 ‘한우 농가 교육 및 컨설팅 사업(68.1%)’, 그 다음으로 ‘지역한우농가 정책사업 및 교류지원(56.4%)’, ‘한우농가 홍보 및 계도 광고(53.9%)’를 꼽았다.

 

히_표3.jpg

 

 

홍보 사업을 접한 소비자 상대적으로 한우에 대한 친근감·호감도 등이 높은 것으로 도출

TV광고, 방송협찬프로그램(PPL), 인쇄매체홍보기사, 공익이벤트/체험사업 등 한우자조금 홍보활동을 접한 소비자들은 대체적으로 비접촉 소비자에 비해 한우에 대한 우수성, 친근감, 호감도 등 전반적인 지표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방송협찬프로그램의 경우, 홍보사업을 접촉한 소비자와 비접촉 소비자 간의 지표 차이가 10%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나 홍보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우자조금 사업 경제적 성과 분석 결과

이번 연구에 따르면 한우자조금(거출금+보조금) 1원당 한우 농가 수입 증가액은 소비홍보사업 단기(1달)에서는 자조금 1원당 5.9원, 장기(4개월 누적)에서는 자조금 1원당 53.8원으로 계측되었다. 이를 농가수취가격 인상률에 대입할 경우, 자조금 1원당 소비홍보 사업은 한우 1kg당 단기적으로 0.5%, 장기적으로 4.1%의 가격 상승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홍보 사업을 제외한 사업은 1개월 당 0.6%의 가격 상승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더 자세한 ‘2020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결과 보고서’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히_표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