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사업 돋보기

한우농가 교육 및 컨설팅 사업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우농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

 

히_2103-한우-3.jpg

 

한우자조금은 ‘한우경진대회·전국한우지도자대회·한우능력평가대회 등의 지원, 한우산업 정책개발을 위한 심포지엄, 한우농가 해외연수, 한우농가 교육 및 컨설팅 사업’ 등 한우농가 교육과 정보제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 중 가장 효과성이 높은 사업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한우농가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이다. 

 

 

‘교육 필수 시대’ 교육 및 컨설팅 사업 운영도 필수
 

“한우농장을 ‘경영’하는 시대가 됐으니 예전과는 달라져야 한다.”
“새로운 사양관리 기술을 습득해서 ‘과학적’으로 한우를 길러야 한다”

 

한우자조금이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다양한 교육 현장을 방문해 보면, 한우농가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큰지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의 이구동성은 ‘이제 교육은 필수’라는 것이다.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한우농가들의 요구는 ‘2019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최종 보고서’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한우농가들은 한우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 중 가장 중점을 둬야 하는 사업으로 ‘한우농가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이하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을 1순위로 꼽았다. 
한우자조금은 이러한 한우농가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한우자조금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은 경영마인드 제고, 생산 기술 향상, 생산성 및 소득 증대 등으로 한우농가들이 개방화 시대, 대내외적인 시장 변화 등에 대응할 경쟁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및 컨설팅 사업 운영에 고심 
한우자조금 교육 및 컨설팅 사업은 전국한우협회, 농협경제지주, 한우협동조합연합회 등 3개의 주관기관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각 주관기관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표 참고>.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신경 쓰고 있다”라며 “아울러 참석자들이 교육 받은 내용을 현장에 바로 적용하게 하는 등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도 고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이론 교육은 물론 농장체험, 실습 등의 현장 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이유이다.

 

히_2103-한우-2.jpg


특히 농가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한우자조금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2018년·2018~2019년 ‘한우농가 종합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농가들의 사양관리 성적과 출하 성적이 향상됐으며, 생산비 감소와 수익성 개선 효과도 있었다.

 

 

온택트 교육 콘텐츠 개발로 안정적 교육 및 컨설팅 사업 운영에 박차
아울러 한우자조금은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에 더욱 많은 한우농가를 참여시키기 위해서도 고심하고 있는데, 한우농장 운영법, 한우 사양관리법 등을 담은 한우농가 교육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온 것도 이의 일환이다. 현재까지 총 15개 커리큘럼에 대해 총 56편을 제작했으며, ‘한우자조금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홍보자료-영상홍보-교육영상’과 한우자조금 유튜브에 게재하여 언제든지 한우농가가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 교육 동영상은 구제역 등의 가축질병이나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안정적으로 한우농가 교육을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아울러 전문가들의 사양·환경·질병 등의 관리 비법 정보를 콘텐츠화해 생산자 온라인 커뮤니티에 배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생산자 정보제공’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한우농가들이 동영상 등을 활용한 온택트 교육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활용법 등을 알리는 계도 활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2021년 교육 및 컨설팅 사업에 한우농가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