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사업 돋보기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및 협찬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방송에서 만난 한우!
2021년 한우해에도 “호감입니다”

 

히_2102-한우-7.jpg


“방송 보고 바로 찾아왔습니다.” 
한우자조금은 매년 명절에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한우직거래장터를 열었고, 그곳에서는 “방송을 보고 왔다”라고 말하는 이들을 적지 않게 만날 수 있었다. 그중에는 한우직거래장터 개장 전 모습을 담은 아침 방송을 보고 왔다는 사람도 많았다. 이렇게 한우자조금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및 협찬’ 사업은 한우와 한우산업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한우에 대한 호감과 친근함, 선호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방송에서
‘한우해’

한우자조금은 TV 드라마·예능·교양, 라디오, 잡지 등의 대중 미디어 속 콘텐츠에 우리 ‘한우’ 관련 콘텐츠를 배치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및 협찬(이하 방송협찬)’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우리한우판매점에서 한우고기를 시식하는 사람들, 한우 선물세트를 받고 환호하는 사람들, 색다른 한우고기 요리법을 알려주는 셰프들, 이색 한우 요리, 한우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려주는 전문가들 등의 모습이 담긴 화면이 나온다면, 이는 한우자조금이 진행한 방송협찬 사업의 일환일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는 한우자조금이 제작한 것이 아님에도 방송에 한우, 한우 선물세트 등 한우 관련 콘텐츠가 노출되는 사례가 적지 않은데, 그만큼 한우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가 높아졌다는 의미일 것이다.
한우자조금은 우리 한우가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소비자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이 한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집행 매체와 프로그램, 콘텐츠 등의  기획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월별·시즌별 주제에 따른 프로그램 기획 및 협찬으로 한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히_2102-한우-6.jpg

 

 

 

홍콩 방송에서도
‘한우해’

방송협찬은 매월 시즌 이슈, 사회적 이슈 등에 적합한 기획력을 발휘해 이뤄지는 만큼 그 내용과 집행 매체도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방송협찬 사업 전개에 있어서 다양한 변화가 시도됐다. 우선 주제 면에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한우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한우 홍보 효과가 높은 매체 활용 홍보 및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예능, 드라마 협찬 강화’를 요구한 ‘2019년 결산 감사’에 따라, 교양 프로그램 대비 예능 프로그램의 방송협찬을 늘렸다. 
제작지원도 활발하게 전개했는데, 한우자조금은 스토브리그, 굿캐스팅, 편의점 샛별이 등의 드라마와 히든싱어, MBN 여왕의 전쟁: 트로트퀸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지원하고, 콘텐츠 속 에피소드에 직접 한우를 등장시킨 것은 물론 엔딩 제작지원 바에 ‘한우가 먹고 싶을 땐 한우유명한곳.com’을 노출시켰다.
라디오 방송협찬 방식에서도 변화를 꾀했는데, 한우 현물 협찬과 협찬 고지 멘트 송출 방식으로 진행하던 것에서 벗어나 라디오 프로그램과 한우자조금 SNS를 연계한 협업 이벤트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2020년 9월에는 홍콩의 요리 전문 TV 프로그램에 방송협찬을 진행, 홍콩 현지인들에게 우리 한우의 맛과 멋을 제대로 맛보인 바 있다. 

 


2021년에도 한우해
한우 친근감·호감도 향상

 

“한우자조금 출범 전까지만 해도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국내산 육우고기와 수입육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소고기로 표현했고, 이는 소고기는 모두 다 한우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한우자조금에서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및 협찬으로 한우고기와 국내산 소고기의 차이점, 한우고기만의 우수성 등을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은 국내산 소고기와 한우고기를 구별할 수 있게 됐다.”
- 한우자조금 사업의 미래 발전방안 연구 보고서 中 -

 

 

한우자조금 방송협찬 사업은 한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고 한우와 한우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은 물론 한우 관련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한우 소비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한우자조금 ‘2019년 성과분석 연구’에 따르면 방송협찬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한우 섭취량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53.5%로 2018년에 비해 5.4%p 증가했다.
2017년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우자조금 방송협찬 사업의 한우 홍보에 대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한우의 친근감과 호감도 향상 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한우자조금 2019년 성과분석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확인됐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한우자조금은 다양한 방송협찬 사업을 전개하며 ‘2021년이 한우해’임을 알릴 것”이라며 한우농가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