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담소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위험성 증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허혈성 심장질환>

 

히25 건강 상담소_메인.jpg

 


겨울에 접어들며 심혈관계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했다거나 평소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유명을 달리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심혈관계 질환이 ‘한국인의 사망원인 2위’로 올라섰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돼 혈액 농도가 짙어지면서 혈관이 막힐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세계 10대 사망원인 1위
미국 대통령을 지냈던 빌 클린턴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사이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심근경색으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 왕성하게 활동했을 뿐 아니라 최고의 의료진에게 건강을 돌봤던 그들이 심장질환으로 고통 받을 것이라 생각했던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2011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세계 10대 사망원인’의 1위로 허혈성 심장질환을 꼽았다. 또한, 2013년 발행된 『OECD health data』에는 2011년 우리나라의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42.3명으로 집계되었다.
허혈성 심장질환은 갑자기 발생하며, 증상이 다른 질환들과 비슷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갑자기 응급실에 방문하게 된다. 심장혈관질환에 의한 돌연사는 갑자기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렇게 ‘갑작스러운’ 경우는 전체 돌연사의 20% 미만. 대개 어느 정도 신호가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신속하게 대처하면 생명을 건질 수 있다

 

.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심장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펌프로, 혈액을 순환시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체내의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한다. 심장에는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왕관 모양의 관상동맥이 있는데 나이가 들고 여러 환경 요인으로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죽상경화반이 생겨난다. 죽상경화반이 커지면 혈관의 폭이 좁아지게 되고, 심장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액의 흐름이 지장을 받는다.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때로 혈관이 심하게 수축하면서 피의 흐름이 감소되어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 협심증이다. 또한 죽상경화반이 손상을 입으면 그 자리에 혈전이 생긴다. 이로 인해 혈액이 심근으로 전혀 공급되지 않으면 극심한 흉통이 발생하고 때로는 사망에 이르는 심근경색증이 나타난다. 이를 통칭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부른다.

 

 

쥐어짜는 듯한 흉통, 간과했다간 낭패
환자는 대부분 중·노년층이지만, 젊다고 가볍게 넘겨선 안 된다. 젊었을 때 제대로 예방하지 않으면 혈관과 동맥이 뻣뻣하게 변하는 ‘죽상경화증’이 나타나기 쉽고, 이로 인해 허혈성 심장질환 위험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따금 나타나는 쥐어짜는 듯한 흉통은 심장혈관이 정상이 아니라는 경고의 메시지다. 심근경색 같은 위급한 상황을 맞이하지 않기 위해선 즉시 전문의를 찾는 게 좋다.
더 중요한 건 예방이다. 수많은 예방법이 비방처럼 떠돌지만, 가장 중요한 건 ‘기본’이다.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 균형 잡힌 식습관, 금연 등 익히 알려진 예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의미다. 
출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히25 건강 상담소_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