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그렇군요

요리 안 해도 ‘집밥’이 뚝딱! 가·정·간·편·식 (HMR, Home Meal Replacement) 무한확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히24 아하 그렇군요.jpg

 

요즘 핫한 한우 라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영화 ‘기생충’에 나온 ‘한우 짜파구리’이고, 다른 하나는 요즘 가장 핫한 셀럽인 가수 홍진영 씨 언니 홍선영 씨 라면으로 유명한 ‘한우 라면’입니다. 라면이 한우를 만나 ‘고급 음식’이 됐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식품인 ‘HMR’에 ‘한우’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한우’를 주·부재료로 활용한 HMR이 적지 않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HMR의 고급화 바람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HMR이 무엇인가요?
HMR은 데우거나 끓이는 등의 단순 조리 과정만 거치면 바로 먹을 수 있도록 준비된(Ready) 식품을 말합니다. 김밥, 샌드위치처럼 구입 즉시 바로 먹는 식품, 냉동식품, 레토르트와 같이 데우거나 간단히 조리해서 먹는 식품 등 조리 정도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최근에는 ‘직접 요리해 먹는 트렌드’와 맞물려 손질한 음식 재료와 양념, 요리법 등을 담은 밀키트(Meal Kit)가 인기입니다.

 

HMR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가요?
사실 1990년대만 해도 HMR 시장은 크게 부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 그 성장세가 과히 폭발적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소 자료로는 HMR 시장 규모는 2012년 9,500억 원에서 2018년에는 4조 원대 시장으로, 올해는 5조 원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HMR의 인기요인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8.6%(2017년 기준)를 차지하는 1 인가구의 증가가 첫 손에 꼽힙니다. 아울러 베이비붐 세대란 시니어층의 등장도 있는데요, 기존의 시니어층과는 달리 이들은 HMR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Z세대가 사회 주류층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시점과 HMR의 성장곡선이 가팔라지기 시작했다는 점도 눈에 띄는데요. ‘가성비, 간편함’을 추구하는 이들 세대에게 HMR의 장점이 충분히 어필한 것입니다. 식품 제조기술, 포장기술, 배송기술 등의 발달로 HMR의 양적·질적 성장이 이뤄진 점도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한우 등 고급 음식 재료를 활용한 프리미엄 HMR은 HMR을 ‘간단한 한 끼’에서 ‘제대로 된 식사’로 거듭나게 만들었고, 이는 ‘먹생먹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했습니다.

 

HMR 시장이 한우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HMR 시장 성장에 그 원료인 소고기, 돼지고기 사용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HMR이 ‘가성비’에 치중하면서 수입육을 주로 활용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 끼 제대로 먹으려는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HMR이 ‘고급화·프리미엄화’를 지향하면서 한우산업에도 기회의 영역이 됐습니다. 한우의 HMR 시장 진출이 ‘한우 유통 활성화’를 위해 또 ‘새로운 시장 개척’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주장도 적지 않습니다. 한우자조금은 한우곰탕 등의 기획전 전개, 한우 HMR에 대한 기획 기사 언론 배포 등으로 한우 HMR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우자조금은 한우 HMR 시장을 주시, 한우가 HMR 시장에서 더욱 큰 활약을 펼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