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그렇군요

모두의 모두에 의한 모두를 위한 착한 마케팅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모두의 모두에 의한 모두를 위한
착한 마케팅

히24 아하 그렇군요.jpg


공익·사회공헌·사회·사회적 가치·사회지향적·사회적 책임·코즈·공익연계·기업시민·대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착한 기업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도 사회 구성원의 하나 즉 기업 시민(Corporate Citizenship)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다한다는 자발적 또는 사회적 요구에 따른 것인데요, 이는 기업들의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로도 부상했습니다.

 


착한 마케팅이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즉 소비자·종업원·주주·채권자·공급업체·지역주민 등의 이익도 추구하고, 정부와 노동조합·경제단체와 시민단체 등의 공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며, 환경·난민 등 전 지구적 전 인류적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일에 동참하는 착한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는 일련의 소비트렌드 변화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이왕 소비할 거면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는, 사회에 의미 있는, 동물복지와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사는 즉 ‘착한 소비’ 현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자신의 신념을 소비로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 컨슈머 오블리주(Consumer Oblige)’ 등의 현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착한 마케팅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가격 동결 △비정규직 축소 △정직한 상속세 납부 등의 미담으로 착한 기업 이미지를 형성한 오뚜기 즉 갓뚜기를 아시나요? 친환경 또는 동물복지 제품을 만들고, 빈곤 퇴치·환경 보호등을 위한 행동에 앞장서는 기업의 제품에 대한 구매율이 높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최근 모그룹에서는 그 효과에 대해 수치화한 자료를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그 그룹의 한 자회사에서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의 60%에 달했습니다.

 


한우자조금도 착한 사업으로 한우산업의 따뜻함을 나누고 있습니다
한우자조금은 어려운 이웃, 소외계층에 한우고기를 전달하는 한우나눔 등의 사회책임·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명절 맞이 한우 직거래장터,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한우 숯불구이축제 등 한우자조금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한우고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사업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익 추구가 아니라 한우농가들이 소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란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최근 발표한 ‘2018년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한우자조금의 소비홍보 사업 중 ‘공익 이벤트·체험사업(69.2점)’을 접한 뒤 한우 섭취 의향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앞으로도 한우자조금은 착한 사업으로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며 한우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확고한 이미지를 가지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