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금소식

전국에서 ‘한우숯불구이축제’ 성료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전국에서 ‘한우숯불구이축제’ 성료

가정의 달엔 역시 한우!
한우로 전국이 들썩들썩한우로 전국민 대동단결 

 

히소식1-1.jpg


‘5월 가정의 달은 전 국민이 한우 즐기는 달’
5월 가정의 달에는 소비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우 농가 스스로 납부한 자조금으로 개최되는 한우숯불구이축제가 전국에서 막을 올린다. 한우숯불구이축제는 한우를 매개로 한 생산자와 소비자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한우고기 시식행사와 할인행사로 한우고기 소비촉진을 도모하며 한우산업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도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전국 11개 지역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따뜻한 봄날에 가족, 친구, 연인 등과 찾아온 지역민들로 각 지역 행사장은 연일 만원을 이뤘다. 부담을 확 줄인 한우 가격에 지역민들도 부담을 내려놓고 맛있는 한우를 한껏 즐겼다. ‘한우’를 앞에 두고 모두가 행복했던 5월, 가정의 달엔 역시 ‘한우’가 제격이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순간엔 ‘한우’ 
한우자조금이 주최하고 전국한우협회가 주관한 가정의 달 맞이 한우숯불구이축제가 4월 19일 경기도를 시작으로 전국에서 각기 다른 날에 열렸다.
이렇게 지역별로 날짜를 달리해 개최함으로써 도별 상황에 맞춘 행사 기획을 도모할 수 있었다.
올해 한우숯불구이축제 현장에서는 2017년부터 이어진 가정의 달 한우숯불구이축제가 지역민들이 기다리는 소문난 잔치로 자리를 잡았음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한우숯불구이축제 현장에서는 맛있고 신선한 한우를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만큼, 행사 첫날부터 한우고기를 양손 무겁게 구매하는 고객이 적지 않았다. 좋은 품질의 한우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만족감도 높았다. 한우숯불구이 축제 현장에서는, 지역마다 할인율에 차이가 있지만, 100g 기준 1등급 이상의 한우를 1만 원 이하의 가격으로 판매했다.
한우숯불구이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한우를 현장에서 바로 숯불에 구워 먹을 수 있는 숯불구이존. 벌써 3년째 이어진 행사 덕분에 이제는 설명하지 않아도 한우고기를 사고 상차림비를 내면 현장에서 한우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고객들은 잘 알고 있었다.
이렇게 전국에서는 숯불 향이 피어올랐고, 숯불구이존에 하얀 열기가 자욱해질수록 가족들과 친구들과 직장 동료들과 한우고기를 앞에 두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이들의 얼굴에는 행복이 점점 커졌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순간엔 역시 한우가 있었다.
봄날 야외에서 진행된 한우숯불구이축제 현장에는 어린 자녀와 찾은 젊은 부모도 적지 않았다. 평소에도 자녀에게만큼은 믿을 수 있는 한우만 먹인다는 부모도 적지 않았다.

 

 

축제의 현장엔 이벤트도 풍성
축제의 현장엔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도 풍성했다. 한우고기 무료시식회, 한우 룰렛 이벤트 현장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길게 이어졌다.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다채로운 이벤트는 지역민들의 호응도 이끌어냈다. 한우탈만들기, 한우 홍보관 운영, 한우OX퀴즈, 한우왕 팔씨름, 사료포대 오래들기, 한우기념품 전달, 경품 증정 행사, 한우스타 노래방, 한우스피드 게임, 고무신컬링, 다트던지기, 마술, 초청가수 축하공연 등의 이벤트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페이스 페인팅, 솜사탕 만들기 등 어린이를 위해 준비한 행사에도 고객들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현장에서 증정한 한우랑 저금통, 한우 불고기 양념 등의 한우굿즈도 흡족한 평가를 받았다.

 

 

지역민과 상생·화합 도모
한우농가들이 지역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열리는 각 지역 한우숯불구이축제는 지역민들과 상생과 화합을 도모하는 장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축제 현장에서는 각 지역에서 생산한 한우고기를 고객들에게 선보이며 지역 한우의 우수성과 참 맛을 알림으로써 지역 한우 소비촉진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우수한 품질의 한우를 지역민들에게 부담 덜은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한우산업이 지역민들과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는 정겨운 산업임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한우산업은 물론 축산업 전체의 이미지를 제고하며 축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한우자조금 민경천 위원장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그동안 한우를 사랑해 주신 많은 소비자의 성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전국에서 한우숯불구이축제를 열었다”며 “앞으로도 9만 한우농가와 소비자들이 상생할 수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민경천 위원장은 “이번 행사가 우리 한우농가의 노력으로 이뤄졌다”며 한우농가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2018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결과 발표
자조금 1원당 한우농가 수입 증가액 79.1원

 


한우자조금이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 의뢰한 ‘2018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의 최종보고 내용을 발표했다.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는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소비자와 한우농가의 인식조사와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으로 사업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한우자조금 사업추진 방향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우농가 한우자조금 소비홍보 사업 필요 ‘매우 공감’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대내적 성과분석에서 ‘한우자조금 사업 필요성’ 점수는 91.8점으로 전년(91.6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 사업이 필요한 이유로는 ‘한우 홍보로 소비촉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64.0%)’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수급안정과 가격 안정·한우산업 발전(30.6%)’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봤다. 

 

히자조금소식2-그래프1.jpg


‘자조금 예산의 효율적 배분 정도’ 역시 67.6점으로 전년(67.2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조금이 효율적으로 배분됐다고 인식하는 첫 번째 이유로는 ‘홍보 및 소비촉진 도움(39.1)’이 꼽혔다. 
한우농가가 생각하는 사업별 도움 정도는 ‘소비홍보(82.1점)’, ‘수급안정(75.4점)’,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68.4점)’ 순으로 나타났다.

 

 

한우농가 “PPL에 중점을 둬야”
농가는 TV광고를 제외한 소비홍보사업 중 ‘박람회 및 전시회(71.9점)’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했고, 그다음으로 ‘옥외 광고물(70.7점), 소비 홍보물(70.5점) 제작’ 순으로 꼽았다. TV광고를 제외한 소비홍보사업 중 가장 중점을 둬야하는 사업으로는 방송협찬프로그램(PPL)을 선택했다. 
예산 하락 등의 이유로 한우자조금 TV광고에 대한 인지 비율은 74.5%로 2017년 89.3%보다 하락했다. 하지만 호감도, 기억하기 쉬운 정도, 상품 표현력은 2017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통구조 및 수급안정사업 중에서는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96.5%)’ ‘우리한우판매점 선정사업(74.0%)’ ‘한우수출지원(67.8%)’ 등의 순으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83.0점)’은 효과성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통구조 및 수급안정사업 중 인지도가 가장 높은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83.0점)’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했으며,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사업 중에서는 한우자조금 소식지 발행 사업(96.3%)’이 인지도와 참여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 “한우 이미지 좋아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적 성과분석에서는 ‘한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전년(77.4점)보다 상승한 81.9점으로 나타났다. 한우에 대한 선호도도 2017년 70.2점에서 2018년 75.2점으로 5.0점 상승했다. 특히, ‘안전성(▲5.3점)’, ‘가격 대비 값어치(▲5.5점)’ 항목에서 점수가 크게 올랐다. 하지만, ‘사육환경(60.1점)’ 및 ‘가격 대비 값어치(55.2점)’에 대한 인식은 다른 항목 대비 낮은 점수를 받았다. 

 

히자조금소식2-그래프2,3.jpg

 

 

TV광고 한우 우수성 메인 메시지로 전달
TV광고의 경우 ‘비싸지 않은 가격(51.6%)’, ‘한우의 우수성(51.3%)’을 광고 메인 메시지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TV광고를 제외한 그 외의 사업 즉 방송협찬프로그램(PPL), 인쇄매체 홍보기사, 온라인 홍보활동 등의 사업은 각각 68.2점, 62.3점, 66.1점으로 2017년 대비 각각 6.1점, 1.9점, 4.4점 상승했다.
매체별 홍보 효과에서는 △TV광고는 한우의 이해도, 우수성, 친근감, 호감도, 신뢰도 향상 △방송협찬프로그램(PPL)은 한우에 대해 친근감 및 호감도를 향상 △온라인광고는 한우의 이해도와 호감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매체로 각각 평가받았다.

 

 

한우자조금 사업 경제적 성과 분석 결과
이번 연구에 따르면 한우자조금(거출금+보조금) 1원당 한우 농가 수입 증가액은 단기(1개월) 4.5원·장기(4개월) 39.5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17년 3.5원, 30.7원보다 각각 1.0원, 8.8원 증가한 것이다. 
 

히자조금소식2-표.jpg

 


 

가정의 달 한우 소비촉진 기획전 풍성
신선한 우리 한우! 
자~ 조금이라도 더 싸고 자~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히자조금소식3-1.jpg


한우자조금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기획전과 할인전을 전개하며 한우 소비촉진을 꾀했다. 이번 기획전과 할인전은 전국에 매장을 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물론 온라인몰, 온라인 사이트 등과 연계해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의 접근성도 높였다. 이는 한우를 전국의 더 많은 고객이 한우와 행복한 5월을 보내길 바라는 차원이었다. 
한우자조금 민경천 위원장은 “이번 가정의 달 행사는 한우의 우수한 영양과 맛을 소비자들에게 더욱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한우가 부담 없이, 또한 편리하고 친근하게 식탁에 올릴 수 있는 먹을거리란 점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한우유명한곳’에서 ‘꽃보다 한우’
한우자조금이 5월 2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한 가정의 달 맞이 ‘꽃보다 한우’ 기획전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꽃보다 한우’ 기획전에서는 1등급 이상의 한우를 최소 14%에서 최대 51%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했다. 
기획전에서는 △한우갈비살 △한우불고기 △한우장조림 등의 구이·요리용 부위는 물론 △갈비 혼합 선물세트 △불고기, 국거리, 장조림, 산적용으로 구성한 정육 선물세트 △등심, 안심, 채끝, 갈비 등으로 구성한 구이용 선물세트 △등심, 불고기, 국거리 등을 담은 정육+구이 선물세트 등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한 한우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이는 가정의 달에 선물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선물은 역시 한우 선물세트’란 인식은 심어주는 계기가 된 것은 물론 한우 선물세트가 매우 다양하고 또 매우 실속있는 선물이라는 점을 알리는 데도 기여했다. 아울러 고마운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데도 역시 맛과 영양이 우수한 우리 한우란 점도 어필했다. 한우 선물세트가 선물용으로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란 점을 알렸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었다.

 

히자조금소식3-2.jpg


이번 기획전은 지역 한우 브랜드몰과 제휴로 이뤄졌는데 △산들에한우 △녹색한우 △경주천년한우 △대관령한우 이렇게 4개 업체가 참여했다.
이렇게 지역 한우 브랜드몰과의 제휴로 진행됐지만, 소비자들이 각 지역 한우 브랜드몰을 일일이 찾아 들어가는 번거로운 방식이 아니라, 한우자조금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인 한우유명한곳에 ‘한우 기획전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소비자들의 구매 편리성을 도모했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더욱 저렴하게 한우를 구매하는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들이 한우와 친해지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지역 한우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려고 ‘4월 봄날의 특가전’ ‘5월 가정의 달 꽃보다 한우!’ 등 매달 주제가 있는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한우 브랜드몰과 제휴해 한우 소비자들과 생산자, 유통업체들이 상생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총 2,716개 매장과 농협몰에서도 할인 행사
아울러 한우자조금은 주최한 ‘가정의 달 맞이 한우고기 할인행사’가 지난 5월 1일부터 7일까지 최대 48%의 할인률로 유통업체, 한우전문점 등에서 진행됐다. 

 

히자조금소식3-3.jpg


우선 농축협판매장 193개소(5월 2일부터 5월 4일까지 3일간)와 농축협 온라인몰에서 진행됐는데, 할인전에서는 안심, 등심, 채끝 등 구이용 15%, 불고기·국거리 25%를 할인·판매,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별히 이번에는 농협몰에서도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즉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의 농축협판매장에서 할인행사를 연 것은 물론 직접 매장을 찾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농협 농축산물 전문 인터넷쇼핑몰 ‘농협몰(www.nonghyupmall.com)’에서 할인 행사를 전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었다. 농협 축산유통부 김경수 부장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신선식품 구입 추세에 부응하려고 이번 행사부터 농협몰 판매를 병행했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판매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히자조금소식3-4.jpg


또한, 전국에 매장을 둔 유통업체인 이마트 140개 점, 홈플러스 140개 점, 롯데슈퍼 462개 점, 롯데마트 120개 점, GS리테일 317개 점, 서원유통 77개 점을 비롯해 영농조합인 그린육가공, 이상촌, 완주한우협동조합, 청자골한우리영농조합법인, 여수한우협회 직영판매장, 서광축산영농조합법인 등도 이번에 가정의 달 할인 행사에 동참했다. 

 


 

2019년 지하철광고 집행·포스터 제작 배포
한우 홍보대사 남궁민 씨가 있는 ‘한우유명한곳’으로 오세요!

 

히자조금소식4-1.jpg


한우자조금이 2019년 한우 홍보대사 남궁민 씨를 전면에 내세운 지하철 와이드 조명광고와 포스터를 제작 배포하며, 한우 홍보와 한우 소비촉진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한우자조금에 따르면 이번 지하철 와이드 조명광고와 포스터는 ‘한우유명한곳.com’ 인지도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한우자조금은 2019년 지하철 와이드 조명광고에 ‘한우가 먹고 싶을 땐! 한우유명한곳.com’을 메인카피로, 한우유명한곳.com과 한우인증점에 대해 알리는 데 소구점을 맞췄다. 한우유명한곳과 한우인증점 소개 문구 양옆에는 남궁민 씨와 한우 안심 사진을 배치했는데, 이는 광고에 대한 지하철 이용객들의 주의를 환기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뿐만 아니라 텍스트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는 데도 일조하고 있다. 올해도 지하철 와이드 조명광고는 서울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1번 출구에서 집행했는데, 몇 년간 이어진 꾸준한 광고로 ‘남부터미널역 1번 출구=한우’란 연결이 더욱 견고해졌다.
한우자조금은 지난 5월 가정의 달에 서울 지하철역 강남역에서 미디어필러(Media pillar) 광고도 진행했다.

 

히자조금소식4-2.jpg


미디어필러 광고는 사각기둥에 미디어 패널을 설치해 집행하는 광고를 말한다. 월 유동인구가 160만 명에 달하는 강남역은 신분당선과도 연결되는데, 강남역과 신분당선 연결통로 180m에는 32기의 기둥에서 65인치 대형 패널 135면이 실시간으로 돌아가고 있다.
이곳에서 한우자조금은 30초 분량의 2019년 TV 캠페인 광고 동영상을 노출, 가정의 달 한우 소비촉진을 도모했다.
한우자조금이 올해 새롭게 제작한 포스터에는 남궁민 씨와 한우 요리 사진을 담았다. 한우자조금 포스터는 약 3만 8,000부가 제작되며 대형마트, 한우유명한곳 가맹점, 농협 계통매장, 한우식당, 정육점 등 전국 950개소에 배포될 예정이다. 포스터는 한우 구매 접점 광고란 점에서 한우 요리를 적용한 포스터는 소비촉진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BS 파워 FM ‘붐붐파워’와 ‘#한우 #맛있어질라그램’ 이벤트 진행
한우 미션 수행하니한우 경품이 ‘붐’

 

히자조금소식5-1.jpg


한우자조금이 한우 인스타그램에서 지난 4월 26일부터 6월 21일까지 SBS 파워 FM ‘붐붐파워’와 함께 한우 인스타그램에서 ‘인생, 한우로 맛있어질라그램’이란 주제로 ‘#한우 #맛있어질라그램 이벤트’를 진행, 한우의 SNS 소통력을 강화했다.
음악·오락 전문 라디오 방송 채널인 SBS 파워 FM ‘붐붐파워’는 가수이자 DJ인 붐의 파이팅 넘치는 진행으로 청취자들의 귀를 사로잡고 있다. 이번 이벤트에서 붐붐파워는 라디오 청취자들에게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담당했는데, 그 덕에 4월 26일부터 진행한 이벤트에 850명 이상이 참여하는 성과가 있었다.(5월 말일 기준) 
이번 이벤트는 한우자조금 인스타그램(@hanwoo_official)을 팔로우하고 매주 제시되는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댓글 또는 게시물과 함께 #한우 #맛있어질라그램 등의 해시태그를 업로드하면 당첨 확률이 더욱 높아지는 방식을 적용해 이벤트 참여율을 높였다.
미션은 ‘한우’와 ‘한우자조금’의 인지도 제고에 초점을 맞췄는데, ‘붐DJ가 선택할 한우는 어떤 부위일까요?(찌릿찌릿 텔레파시)’를 시작으로 △한우 초성으로 2행시 짓기(한우 2행시 짓기) △자신만의 한우 레시피(집밥붐선생) △한우자조금 CF에 나오는 한우 단어 회수 맞추기(한우를 잡아라) △한우를 주제로 한 글짓기(한우 신춘문예) △나만의 한우 맛있게 먹는 방법(최대공약수) △한우상식! 공부합시다 등의 이벤트가 진행됐다.
이렇게 매주 다양한 주제로 진행한 이벤트는 참가자들의 도전 의식을 고취시키며 호응을 받았는데, 참가자 중에서 일부를 선정해 붐붐파워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기획한 ‘집밥붐선생’ 이벤트는 게시글과 좋아요가 3만 개를 넘었다.
이벤트 당첨자는 이벤트 종료 1주일 후 한우자조금 인스타그램에서 발표하는 방식을 적용했으며, 이는 한우자조금 인스타그램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팔로워 수를 증가시키는 등의 효과로 이어졌다. 한우와 한우자조금 인지도 향상에 일조한 것은 당연하다.
당첨자에게는 회당 5만 원 상당의 한우 선물세트(5명)와 한우 불고기버거 세트(10명)를 증정했다.
한우자조금 민경천 위원장은 “인스타그램 이벤트로 젊은 층에게 우리 한우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리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