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담소

‘건강기능식품’복용설명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건강기능식품’복용설명서
5월 가정의 달 단연 선물 1순위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변환25건강상담소_메인.jpg


건강기능식품은 일상의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나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로 제조한 식품으로,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기능성 인증을 받은 제품을 말한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잘못 섭취하면 오히려 섭취하지 않은 것만 못 할 수도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섭취해야 한다. 질병의 치료나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이 아니란 점도 기억하자.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고 섭취량과 섭취 방법을 잘 지켜야 한다. 더 많이 섭취한다고 기능성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부작용 수준은 아니지만, 어린이·임산부·수유부·어르신 등의 취약계층이나, 특정질환자, 의약품 복용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섭취 시 주의를 요하는 정도로 안전정보의 근거가 있거나 근거가 없더라도 제조자가 최대한 안전하게 취약계층에게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의미에서 ‘섭취 시 주의사항’이 설정돼 있으므로, 건강기능식품 포장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특정 질환으로 치료를 받거나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은 섭취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당뇨치료제, 혈액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홍삼 제품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
같은 맥락에서 병원 수술이나 시술 시에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음을 의사에게 꼭 말해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이 포함됐는지 여부도 잘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게 또는 새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게 또는 새우를 원재료로 만든 글루코사민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에는 많은 성분이 포함돼 있으므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우리 몸에서 각각의 성분들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화학 반응 등을 일으켜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변환25건강상담소-표.jpg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식품안전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