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그렇군요

인플루언서를 만나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인플루언서를 만나다(Influencer, Influence+er)
SNS에서 핫(hot)한 그들의 막강한 영향력

 

[크기]24 아하 그렇군요.jpg


대도서관, 이사배, 캐리언니, 밴쯔, 영국남자, 슈기를 아시나요? 이름도 낯선 이들이 요즘 대중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서 수만에서 수백만의 팔로워와 구독자를 보유한 ‘SNS 스타’로, 대중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이란 의미에서 ‘인플루언서’라 불립니다. 요즘 분야를 막론하고 기업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언서들은 우리 생활과 관련한 모든 분야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설명, 솔직한 사용 경험 등을 바탕으로 팔로워, 구독자들과 실시간 소통하면서 친말감과 신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즉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와 구독자에게 직접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가성비 높은 마케팅 방법이란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인플루언스 마케팅은 광고주와의 계약 없이 본인이 직접 콘텐츠를 작성해 영향력을 제공한 만큼 광고비를 받거나 광고주와의 계약으로 자신의 콘텐츠에 상품을 노출하고 직접 체험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재하는 형태 등으로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짧은 기간만 운영하는 팝업스토어를 열거나 온라인 쇼핑몰·홈쇼핑의 쇼호스트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SNS 자체에 쇼핑 기능이 추가되면서 SNS 커머스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가 있나요?
컨설팅 업체인 브라이트로컬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8%가 그들이 팔로윙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제품 리뷰를 신뢰한다고 대답했습니다. PR&마케팅 컨설팅 기업 함샤우트가 발간한 ‘콘텐츠 매터스 2018’에 따르면 응답자의 76%는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보고 상품·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세계로 가는 한우
한우자조금도 파워블로거, 유튜브 스타 등의 인플루언서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한우 알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홍콩의 유명 유튜버를 초청해 한우의 사육환경, 사양관리 방법 등을 소개, 홍콩의 젊은이들에게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기여했습니다. 앞으로도 한우를 잘 알고 한우와 잘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들과 적극 협업해, 한우가 대중들에게 더욱 친밀하게 다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2019년 한우 홍보대사로 위촉한 배우 남궁민 씨가, 인기 배우이지만,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73만 명이나 되는 ‘인플루언서’란 사실을. 지난 1월 31일 남궁민 씨가 올린 한우 홍보대사 위촉식 사진은 한 시간도 안 돼 ‘좋아요’ 5,000회를 돌파했습니다. 앞으로 남궁민 씨의 활약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