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TMR 공급·양질의 조사료 생산·한우 개량으로 세종시 고급육 생산비율 상승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박충일 세종시청 농업축산과 계장>

 

[크기]피플메인.jpg

 


세종특별자치시는 청주(동쪽), 공주(서쪽), 대전(남쪽), 천안(북쪽)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 입지 여건은 세종시 한우산업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고급육 생산비율이 전국 평균을 웃돌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그동안 세종시에서 TMR 공급·양질의 조사료 생산·한우 개량 등의 사업에 꾸준히 투자해 온 결과이다. 특히 세종시 한우농가의 높은 교육 의식 수준이 한몫했다.


Q. 세종시에서 한우농가를 위해 운영하는 정책사업을 소개해 주십시오. 


A . 세종시에서는 △한우 개량 사업 1억 원 △양질의 조사료 생산사업 6억 원 등을 지원하고 있는 것은 물론 축사시설 개선을 위해 스탄죤, 환풍기, 자동급수통, 진동브러시, 발정탐지기 등을 지원하는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우농가 환경개선을 위한 미생물제제, 수분조절제 공급에 1억 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종시 한우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세종시가 전국 제1의 고급육 생산 지역으로 발돋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세종시 한우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세종시는 인접 시·군과 비교했을 때 한우농가 수(약 700호)와 사육두수(약 2만 5,000두)가 많습니다. 아울러 대전, 청주, 천안 등 인근에 대형 소고기 소비시장이 발달해 있고, 무엇보다 고급육 생산비율이 전국평균을 웃돌고 있다는 점이 세종시 한우산업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세종시에서는 해썹(HACCP), 무항생제 등의 인증을 오래전부터 축산농가에 도입해 안전한 축산물 생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한우농가 23호가 해썹인증을 받고 있는데, 이는 다른 시·군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앞으로 이 부분을 더욱 강화해 안전한 축산물 생산에 더욱 매진할 것입니다. 

 

 

Q. 세종시에서 고급육 생산비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소는 반추동물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우에게는 일반 사료보다는 조사료가 좋습니다. 소의 1위(胃)에는 수백조의 미생물이 있는데, 일반 사료는 산성이라 이 미생물 활성화가 억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세종시의 TMR 급여율이 높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TMR은 일반 사료와 달리 1위(胃)의 미생물 활동을 돕습니다. 세종시는 2003년 지역 특화사업(국비사업)으로 자가 TMR 배합기 40대를 한우농가에 공급했고, 이것이 세종시의 높은 고급육 생산비율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Q. 세종시에서는 ‘한우명품화사업’ 일환으로 한우 전용 ‘TMR공장’을 운영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그렇습니다. 2014년에 ‘명품한우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고, 세종시 연서면 부동리에 TMR배합사료공장(5,234㎡)을 설치했습니다. 이곳에서 TMR배합사료 6종을 연간 1만 5,000톤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TMR을 공장에서 만드는 것의 장점은 균일한 품질의 TMR을 생산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물류비 등이 더 들어가므로 자가 배합 TMR보다 단가는 높습니다. 하지만 한우농가에서 자가 배합으로 필요한 양의 TMR을 생산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우농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우 전용 TMR공장에서 생산한 TMR은 생균제를 이용한 발효사료로 기호성이 좋고, 출하 체중과 육질개선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Q. 세종시에서는 조사료 생산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소는 반추동물이므로, 무엇보다 조사료가 중요합니다. 이에 세종시에서는 양질의 조사료 생산사업에 6억 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종자대, 사일레지 제조운반비, 조사료 생산·운반장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목할 것은 세종시에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2012년부터 한우농가에 사료작물 종자대를 90% 보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세종시의 옥수수 재배 면적이 그 전보다 약 5배 늘어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한우농가의 생산비 절감에는 물론 고급육 생산과 번식우 기반 강화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Q 세종시 한우농가에 당부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A 제가 늘 강조하는 것이 공부와 소득은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관행적인 사육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신기술을 접목해 한우 개량과 한우 고급화를 지속해서 추진해야 합니다. 사실 제가 처음 축산 관련 일을 시작할 때보다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농가의 의식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한우산업 환경 역시 달라졌습니다. 영세 농가·겸업 농가가 많았던 예전과 달리 지금은 한우농가의 전업화가 많이 이뤄졌습니다. 따라서 한우농장에 집중하지 않고 또 공부하지 않는다면 한우농장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세종시에서는 한우농가 대상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세종시에서는 심포지엄 등 한우농가들이 참여해서 공부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벤치마킹하러 올 정도입니다. 고무적인 것은 세종시 한우농가의 교육 의식 수준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또한, 한우농가 스스로 그 필요성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한우농가의 높은 교육 수준은 앞으로 세종시 한우가 비상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Q. 2019년 세종시에서 한우농가를 위해 추진 예정인 사업을 소개해 주십시오. 


A. 현재 세종시에서는 한우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우 개량 사업에도 약 1억 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우등록비, 선형심사비, 인공수정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체중도 많이 나오고 고급육 생산비율도 높은 한우 개량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한우 개량 사업 투자 성과는 어떤가요?) 세종시 한우의 출하 체중과 고급육 생산비율이 동시에 높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우 개량 사업으로 한우 개량에 대한 농가인식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처음 도입 때와 달리 지금은 등록비가 모자라서 추가로 예산을 편성할 정도로 농가에서 그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세종시에서는 앞으로도 한우 개량 등에 힘써, 세종시 한우농가들이 안전하고 질 좋은 한우고기를 생산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크기]서브컷_메인보다작게.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