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탄탄한 지역소비 기반으로 ‘치악산한우’ 승승장구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권혁주 원주시청 축산과>

 

[크기]메인-UK1_1774.jpg


강원도 원주시 한우산업은 탄탄한 지역소비를 기반으로 내실 있는 성장일로의 길을 걷고 있다. 
원주시 ‘치악산한우’ 브랜드는, 그 역사는 길지 않지만, (사)소비자시민모임에서 인증하는 우수축산물브랜드로 7년 연속 선정되는 등 안전한 고급육으로서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이는 한우농가, 생산자단체, 원주시 행정부처 등이 단합된 힘으로 더 좋은 고급육 생산을 위해 똘똘 뭉쳐 노력한 결과이다. 

 


Q. 강원도 원주시의 한우산업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2018년 7월 말 기준으로, 원주시에서는 한우농가 441호에서 1만 2,706두의 한우를 사육하고 있습니다. 다른 시와 비교하면 사육두수가 적은 편이지만, 원주시 한우농가들은 의견공유, 협업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한우산업을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려고 단합된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원주시 한우산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35만 인구라는 탄탄한 지역수요 시장이 있다는 점이 큰 경쟁력입니다. 원주시는 로컬푸드 시스템이 활성화돼 있는데요, 철저히 관리된 원주시의 농축산물을 학교급식과 로컬푸드 매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농가는 판로에 대한 걱정 없이 좋은 품질의 농축산물 생산에만 매진하면 된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앞으로도 한우농가가 사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한우농가를 위해 운영하는 사업을 소개해 주십시오.


A. 2007년부터 매년 생산, 조사료, 질병관리, 유통 등을 위한 38개 사업에 약 2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인공수정 지원, 수분조절제 지원, 지능형 축산시설 도입, 조사료 생산장비 지원 등 한우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한우농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2016년부터 원주시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송아지 설사병 예방약품 지원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로타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대장균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접종해 송아지 폐사와 성장 장애를 예방하려는 것으로, 이것은 송아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 특성상 조사료 재배가 다른 지역에 비해 불리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에 2016년부터 조사료 수확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조사료 작업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조사료 재배량이 2015년 3,554t에서 2017년 4,212t으로 16% 증가, 생산비 절감에 기여했습니다.

 

Q. 원주시는 ‘치악산한우’가 유명합니다.


A. 치악산한우는 IMF 외환위기, FTA 타결 등과 같은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2007년 제1차 5개년 치악산한우 브랜드 육성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2년 동안 추진해 왔습니다. 2012년에는 지리적 표시인증을 받으며 지역특산품으로 그 위치를 공고히 했습니다.
브랜드 출하 조건은 ‘관내에서 사육된 육질등급 1등급 이상·36개월 미만으로 사육된 거세우’로, 표준 사양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사육됩니다. 도축 후에는 지정판매점인 관내 농·축협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치악산한우 자랑을 해 주십시오.


A.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사)소비자시민모임에서 인증하는 우수축산물브랜드로 7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고급육 출하 장려금 지급, 생균제 공급, HACCP농가 지원 등 안전한 고급육 생산을 위한 시책을 지속해서 추진했고, 이 시책에 동참하는 한우농가 생산자단체와의 의견공유가 원활히 이뤄지면서 지금까지 사업을 문제없이 이끌어 온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우농가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농가 소득에 보탬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무엇보다 치악산한우 브랜드 사업에 참여한다는 자부심과 소속감이 가장 긍정적인 효과인데요, 고급육 생산을 위해 더욱 고심하고 노력하는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Q. 치악산한우 홍보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A. 2015년부터 치악산한우 홍보를 위해 ‘치악산한우축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원주시 대표축제인 ‘원주 다이내믹 댄싱카니발’ 행사 일정에 맞춰 치악산한우 소비촉진 행사와 홍보, 전시행사를 하는데, 연간 1만 명 이상 방문하고 있습니다. 
원주 지역 신문을 활용한 광고 등으로 치악산한우를 원주 시민들에게 알리는 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12년부터 매년 40t의 한우고기를 관내 78개교에 공급하는 ‘치악산한우 학교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다른 지역에도 한우고기 학교 급식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원주시에서는 순수하게 ‘치악산한우’로 생산된 브랜드육만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이를 위해 치악산한우 브랜드육과 비브랜드육과의 차액을 보전 지원하여 비선호 정육 부위를 지역 내에서 완전히 소비하는 유통체계를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Q. 2019년에 추진 예정인 사업을 소개해 주십시오. 


A. 한우개량과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이상기온에 따른 번식장애 대응과 고능력 암소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정란 이식, 발정탐지시스템 도입, 암소능력 검정으로 암소핵군 조성 등으로 고급육 생산기반을 강화할 것이며, 현재 평균 출하 연령 31.5개월을 29개월까지 단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직자로서 한우농가가 축산업을 그만두지 않고 지속해서 영위해 가도록 농가 분들과 소통하면서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서브-UK1_166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