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한우농가의 위기 지속가능한 맞춤형 미래 축산업으로 돌파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크기변환_IMG_0038-2.jpg

<경상남도청 축산과 양진윤(楊鎭潤) 과장>


FTA, 부정청탁금지법, 무허가 축사 적법화 문제 등으로 최근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한우농가가 많다. 농가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고품질 한우 경쟁력을 위한 차별화된 정책과 실질적 지원에 모든 역량을 쏟고 있다는 경상남도청 축산과 양진윤 과장을 만나 구체적인 내용을 들어봤다.


Q. 경상남도청 축산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우리 축산과는 축산행정담당, 축산경영담당, 축산자원곤충담당, 동물복지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축산과에서 축산진흥과 방역업무를 총괄하여 추진하였으나 지난해 11월부터 동물방역과가 신설되어 현재는 별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업무분리를 통한 선택과 집중으로 축산진흥을 위한 정책 개발에 더욱더 매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경상남도(이하 경남)는 올해 축산정책 목표를 ‘지속가능한 맞춤형 미래 축산업 육성’으로 정하고 2020년까지 축산소득 1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한 기반 확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정책을 동시에 지원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산업 청정화와 신성장 동력산업을 통해 가축 사육환경이 개선되고,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한우농가의 실질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경남 한우만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아울러 한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한 지원사업이 있다면 설명해 주십시오.


A. FTA 협상 타결로 인한 소고기 시장개방 확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은 한우산업의 경쟁력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경남은 한우의 체계적인 등록과 개량을 통한 고품질 한우생산 기반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거세, 한우등록, 개량을 위한 암소 유전능력평가 사업을 도 자체적으로 지원하여, 자랑스럽게도 전국에서 경남이 가장 많은 엘리트 카우(우량암소)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육질등급 1++ 고급육 출현도 높아져 농가의 수익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앞으로도 전국 1위 고품질 한우 보유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내실 있는 정책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Q. 경남이 한우농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우리 도에서는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 10개 사업에 111억 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축사시설현대화사업 △한우분야 ICT 융복합확산사업 △축산물 직거래 활성화사업 △우량송아지 생산비육시설 지원사업 △고품질 한우산업 육성 △송아지 생산성 향상 지원 △냉동정액 보관고 지원사업 △한우 초음파 진단료 지원 △한우공동브랜드 육성 △한우 친환경 축산물 인증 지원 등이 있습니다. 고품질 한우생산 기반 구축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한우농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송아지 생산성 향상사업은 2017년부터 도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여 설사병, 호흡기병 등 각종 질병에 취약한 포유기 송아지에게 면역증강제 급여로 송아지폐사와 성장장애를 예방하여 송아지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어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생우 21~29개월령 거세비육우에 대하여 2~3개월 간격으로 초음파 진단료를 지원하는 ‘한우 초음파 진단료 지원사업’을 통해 한우 사육기간 단축, 농가 생산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Q. 올해 축산업 정책과제가 ‘지속가능한 맞춤형 미래 축산업 육성’이라고 하셨는데 관련 정책을 소개해 주십시오.


A. 총 943억 원을 투입하며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가축사육 환경 개선으로 지속가능한 축산기반 조성입니다. 축사시설현대화 및 ICT 융복합사업, 가축재해보험, 축사시설 환경개선 장비, 가축 폐사축처리기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축산업 청정화 및 양질의 조사료 생산기반 구축입니다. 가축분뇨처리시설, 악취방지 개선, 착유세척수 처리시설,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을 통해 깨끗한 축산환경 조성에 힘쓸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는 FTA 체결에 따른 대외여건 변화 대응을 위해 축종별 경쟁력 강화 및 축산농가 경영안정을 지원합니다. 고품질 한우육성, 젖소능력개량, 양돈 및 가금산업 육성으로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 및 반려동물 복지수준 향상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말, 양봉, 곤충산업 육성, 유기동물 보호, 동물복지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여 농가경영 안정화에 이바지하고 도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작년부터 방역업무가 분리되었다고 하셨지만, 경남도청의 방역정책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1 STEP MORE, 1 STEP AHEAD(한 단계 더 한 발짝 더)’ 슬로건 아래 가축전염병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농가 책임방역 강화 △농가별 맞춤형 방역지원 △가축질병 진단체계 구축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현장방역 대응력 강화 등을 통해 악성 가축전염병 발생 제로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경남 한우농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최근 한우 도매가격 상승에 따른 송아지 입식의향 증가로 사육두수 증가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송아지 가격이 대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송아지 입식에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구제역 청정화를 위해 시기별 백신 접종, 농장출입시 철저한 개인소독, 주기별 농장 내·외부 소독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축산과는 한우농가 여러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며 답을 찾아 나가겠습니다. 
 

크기변환_IMG_0079-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