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요리

뜨끈한 한우요리가 생각날 때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찬바람이 불어오면서 뜨끈한 국물 요리가 생각나는 계절이 왔다.

갖은 채소와 궁합을 이룬 한우요리를 통해 초겨울 건강을 챙기는 기회가 되길.

 


<한우우엉전골>

 

321우엉전골.jpg


재료 및 분량 : 설도(불고기용) 200g, 우엉 1/2개, 당면 100g, 대파 1대, 쑥갓 약간, 다시마 10cm, 가다랑어포 15g, 물 7컵, 소금 1/2T,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T, 설도 양념, 간장 2T, 청주 1T, 다진 마늘 1/2T, 물 4컵, 소금 2/3t, 설탕 2t,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➊ 우엉 껍질은 칼등으로 살살 벗긴 후 감자 칼로 썰어 물에 담가 둔다. 당면은 불린다.
➋ 적당히 썬 설도를 양념에 재운다.
➌ 물에 다시마를 넣고 끓이다가 불을 끈 후 가다랑어 포를 넣고 5분 정도 육수를 우려낸다.
➍ 육수에 우엉과 양념한 설도를 넣고 끓인다.
➎ 거품이 생기면 걷어 내고 , 불린 당면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➏ 다진 마늘, 후춧가루, 대파를 어슷하게 썰어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쑥갓을 얹어 낸다.

 

 


<한우누룽지탕>

 

321누룽지탕.jpg

 

재료 및 분량 : 갈비 800g, 찹쌀 누룽지 3장, 홍고추, 청경채 5개, 오징어 1/2마리, 전복 2마리, 새우 5마리, 죽순 1개, 육수 2컵, 저민 생강, 청주, 레몬즙, 참기름, 다진 마늘, 간장, 굴소스 각각 1T씩, 대파, 소금, 후추가루, 식용유 각각 약간

 

만드는 방법 
➊ 갈비는 살을 발라내 먹기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후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➋ 청주, 레몬즙을 넣은 물에 해물을 20분간 담가 잡내를 없앤 뒤 물기를 뺀다. 
➌ 청경채는 반으로 가른다. 죽순은 석회질을 제거하고 길이 방향으로 얇게 편 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담아 누룽지를 바삭하게 튀겨낸다.
➎ 오목하고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군 뒤 다진 마늘과 저민 생강을 넣어 약한 불에서 볶아 향을 낸다.  
➏ ⑤에 갈비살, 해물, 채소, 간장, 청주 순서로 넣고 볶는다. 
➐ ⑥에 육수를 넣고 설탕, 굴소스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하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➑ 팔팔 끓을 때 팬의 가장자리로 녹말물을 넣어 소스를 걸쭉하게 한 뒤 참기름을 뿌리고 불을 끈다. 튀긴 누룽지를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