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요리

찬 바람 불고,뜨끈한 국물이 간절해질 때 한우 국물 요리가 끝내줘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침저녁으로 추워진 날씨 탓에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다. 이럴 때는 뭐니뭐니해도 따뜻한 국물 요리가 제격. 우리는 보통 국물요리라 하면 라면이나 국수 같은 면 종류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영양가 풍부하고 맛도 좋은 한우로 만든 국물 요리는 찬바람도 끄떡없게 만든다. 한 그릇 뚝딱하고 나면 든든함과 건강함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한우꼬리곰탕 & 갈비우거지들깨탕을 소개한다. 

 

<한우꼬리곰탕>

 

321꼬리곰탕.jpg

 

재료 : 꼬리 1개, 소금, 다진 파, 다진 마늘,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➊  꼬리는 중간 중간 새 물로 갈아가며 찬물에 4시간 이상 담가 두어 핏물을 제거한다.
➋  끓는 물에 핏물을 제거한 꼬리를 넣어 애벌로 10분 정도 삶는다.
➌  불순물을 버리고 삶은 꼬리와 냄비도 깨끗이 씻은 후 다시 물을 붓고 삶는다.
➍  물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후 뭉근히 3시간 정도 뽀얗게 우러나오도록 끓인다.
➎  육즙이 빠지기 전에 꼬리의 고기살은 분리해두고, 끓인 국물은 하루 정도 차가운 곳에 두어 기름이 굳어지면 제거한다.
➏  남은 뼈에 새 물을 담아 2차로 끓인 후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제거한다.
➐  1차, 2차로 우린 국물을 섞어서 먹을 분량만 끓여내어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는다.

 

 


<갈비우거지들깨탕>

 

321321갈비우거지 들께탕.jpg

 

 

재료 : 갈비(탕) 800g, 삶은 우거지 60g, 대파 1대, 홍고추 1/2개, 들깨가루 4T, 된장 3T, 고추장 1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1/2T, 물 10컵, 향신채소, 양파 1/3개, 대파 1대, 마늘 4쪽, 통후추 1t

 

만드는 방법 
➊   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➋   우거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 홍고추는 어슷썬다.
➌   갈비는 끓는 물에 데쳐낸 후 그 물은 버리고, 향신채소와 물 10컵을 넣고 다시 끓인다.
➍   국물이 우러나면 향신채소는 건져내고 우거지와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끓인다.
➎   대파, 홍고추를 넣고 들깨가루를 넣어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