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플러스

가을밤, 밤이 보약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가을이 제철인 밤은 맛도 좋지만 영양도 풍부하다. 「동의보감」을 보면 “밤은 기를 북돋으며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하고 배를 고프지 않게 해준다”라고 되어 있다. 그 정도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르게 갖추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이 밖에도 섬유질, 칼륨, 칼슘, 인, 비타민 A·B2· C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쌀의 4배나 되는 비타민 B1도 함유하고 있다. 

 


<밤한우말이>

 

3232203-밤말이.jpg


재료 : 한우 불고기용 200g, 깐 밤 15개, 밀가루 약간양념장  간장 1t, 설탕 1/2t, 참기름 적당량 ,조림장, 다진 양파 4T, 다진 마늘 2T, 간장 3T, 꿀 2T, 고춧가루 4T, 흑설탕 3T, 레드와인 3T, 오렌지 주스 1½컵


만드는 방법 
➊  밤은 겉면이 약간 노란색이 도는 정도로 데친다.
➋  양념에 재워둔 고기의 한쪽 면에 밀가루를 묻혀서 밤을 놓고 돌돌 만다. 
➌  조림장 양념을 팬에 넣고 센 불로 한번 끓인다.
➍  말아놓은 고기 마무리 부분이 밑으로 가게 해서 조림장에 넣고 2/3 정도 익으면  중약불로 줄여 졸인다.
➎  조림 중간에 뒤집어서 양념이 골고루 배게 하고 조림장이 자작해지면 낸다.

 


 

한우 이모저모
‘축산인 가수’ 남궁의 한우사랑

경남 거창군 광성마을에서 120두의 한우를 사육하고 있는 남궁 씨가 앨범을 발표해 화제다. 2015년 11월에 첫 앨범 ‘바보야’를 발표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가운데, 올해 두 번째 앨범을 발표했다. 

 

3232456.jpg


특히 이번 앨범에는 ‘한우’를 소재로 한 노래 ‘최고다 최고’가 수록되어 있다. 축산인으로서 한우와 관련된 노래를 부르고 싶었던 그의 꿈이 드디어 실현된 것이다. 지난해 9월 거창축협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통해 가사 공모를 진행했고, 선정된 가사를 작곡가에게 의뢰해 ‘최고다 최고’가 탄생했다. ‘최고다 최고’는 어느 자리에서나 흥겹게 부를 수 있는 경쾌한 리듬에 한우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323212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