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금소식

축제 찾은 젊은 층에 한우 홍보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 참가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축제 찾은 젊은 층에 한우 홍보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 참가>

 

mobile_photo2_1.jpg

 

mobile_photo2_2.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지난 5월 20일, 21일 양일간 난지 한강공원에서 개최된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에 참가해 젊은 층에게 한우를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착한 생각과 작은 실천을 모토로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공연하는 환경 캠페인 음악 축제다.

특히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은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로 진행되는데, 해마다 평균 4만 명 정도의 관람객이 함께해 한우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민경천 위원장은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에서 많은 젊은 층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한우가 만날 수 있는 축제에 계속해서 참가할 기회를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mobile_photo2_3.jpg

 

mobile_photo2_4.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그린플러그드 서울 2017’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우 요리를 선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시식까지 진행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또한 한우자조금의 온라인 채널(카카오톡 친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구독하거나 한우 포토존에서 인증샷을 찍어 ‘#한우’ ‘#한우자조금’ 태그를 달아 자신의 SNS에 올린 참여자에게 경품을 증정했다. 이 밖에도 한우 캐릭터 과녁에 다트를 던져 명중하면 부위에 따라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여 축제 분위기에 젖은 관람객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부스에서 진행된 다양한 이벤트를 체험한 관람객들은 “신나는 음악 공연만으로도 즐거운데, 한우자조금에서 마련한 이벤트로 축제 현장이 더 즐겁다”며 만족해했다.

 

 

 

<생산비 절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17 한우 생산성 향상 기술교육 개최>

 

mobile_photo3_1.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주최하고 한우협동조합연합회가 주관한 ‘한우 생산성 향상 전문기술교육’이 지난 5월 4일과 17일에 각각 100여 명의 한우농가들을 대상으로 강원도 영월군 농업기술센터와 전북 김제시 소재의 전북한우협동조합에서 시행되었다.

한우농가들의 생산비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개최된 이번 교육은 바울동물병원의 김재경 원장과 국립축산과학원의 임영철 박사를 강사로 초빙해 진행했다.

김재경 원장은 ‘한우 질병 사양관리’를 주제로 한우 비육우 및 번식우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등을 소개하고 발생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법을 단계적으로 강의했다. 그리고 한우농가들의 수의·질병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내용이 이어졌으며 질병 발생 시 처방 가능한 주요 약품과 사양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된 사료첨가제 등이 소개되었다. ‘조사료 생산이용 기술교육’에서는 양질의 조사료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이 전수됐고 휴경지를 활용하여 조사료 생산 기반을 확대하는 강의도 이루어졌다.

한우자조금에서는 이번 교육 외에도 한우 사육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우 요리 레시피 공유하고 한우 선물 받자! 한우자조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영상 공유 이벤트>

 

mobile_photo4_1.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SNS로 한우 요리 레시피 영상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한우선물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혼밥족을 위한 간편식이 증가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한우 요리 레시피를 공개, 한우 소비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기획한 것으로, 8월 2일까지 진행한다. 매주 금요일마다 한우자조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는 월별 콘셉트에 맞는 새로운 레시피 영상이 올라오며, 간단한 한우 요리로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지난 5월에는 피크닉 요리를 콘셉트로 차돌박이 아스파라거스 말이와 한우 스테이크 샌드위치, 한우 타코를 소개했으며 집밥, 혼밥, 파티 요리를 매주 선보일 예정이다.

 

 

 

<우리 한우, 스테이크로 즐겨보세요! 한우 홍보 포스터 제작·배부>

 

mobile_photo5_1.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5월 한우 이미지 제고와 소비 활성화를 위해 한우 홍보 포스터를 제작·배부했다. 이번 포스터는 홍보대사 백종원과 함께 ‘우리 한우 스테이크로 즐겨보세요’라는 슬로건으로 우리 한우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특히 스테이크용 한우 부위의 다양성과 그에 맞는 요리 레시피를 알려 가정 소비를 촉진 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포스터는 총 3만 7천부가 제작되어 전국 정육점과 농협 계통 판매장, 대형마트 및 백화점, 한우협회 도지회, 한우협동조합연합회, 우리한우판매점 등에 배부되었다.

 

 

 

<한우자조금과 전국한우협회 간의 소통과 교류 한우협회 실무자 대상 한우자조금 사업 교육>

 

mobile_photo6_1.jpg

 

mobile_photo6_2.jpg

 

mobile_photo6_3.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전국한우협회 시군지역 실무자(국장, 실장)를 대상으로 한우자조금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2017년 한우자조금 사업편람 및 국고보조금시스템(e나라도움) 시행에 따른 정산방법 변경 등 기존과 달라진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 교육은 업무 처리 방법의 일원화 및 자금 집행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다. 특히 올해는 도별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실무자의 참석률이 증대했으며 한우산업 현안에 대한 지역 상황을 공유,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질문과 건의사항을 받아 실무자들의 궁금증과 어려운 점을 해소하였다.

교육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전국한우협회의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말하며 “앞으로 이런 교육이 더 활성화되고 지역 실무자들이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지난 5월 도별 실무자 교육은 5월 11일부터 29일까지 경기, 전남, 충북, 강원, 경북, 전북 등 전국 각 지역에서 차례로 시행되었다. 한우자조금은 실무자를 대상으로 하반기 전국 교육도 시행할 예정이다.

 

 

 

<한우 홍보 행사 두 달간 38회 실시 ‘한우 스테이크’ 대형유통업체 시식>

 

백화점과 대형유통업체에서 한우에 대한 관심 폭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한우의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한우 홍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에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2017년 한우홍보대사인 백종원과 함께 ‘참 쉬운 한우 스테이크’라는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는 한우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행사 장소인 만큼 구매유도 및 소비촉진으로 직접적인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mobile_photo7_1.jpg

 

mobile_photo7_2.JPG

 

대형유통업체 내 한우 홍보 행사는 최근 두 달간 38회에 걸쳐 진행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주목할 점은 대형유통업체가 먼저 행사 진행을 요청했다는 점이다. 이마트는 물론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어려운 백화점에서도 ‘한우자조금과 행사를 진행하고 싶다’는 러브콜을 보내왔다. 이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자 최근 한우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먼저 지난 3월에는 이마트 성수점과 목동점에서 시식 행사를 진행했고, 4월과 5월에는 현대백화점 중동점·판교점·목동점·무역점·신촌점·미아점 등에서 시식행사를 진행했다. 소비자들이 한우 스테이크를 시식하고 룰렛 게임에 참여하면서 한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된 기회였다. 한우자조금은 6월에도 롯데백화점 소공동점, 홈플러스 월드컵점·부천상동점·강동점 등에서 한우 스테이크 시식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백종원, 광고 모델 브랜드 평판 4위

최근 ‘백종원의 3대 천왕’, ‘집밥 백선생’ 등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에서 활약 중인 요리연구가 백종원을 한우홍보대사로 선정한 것도 대형유통업체의 뜨거운 관심으로 인한 것이다. 요리 초보부터 주부9단까지, ‘백주부 앓이’를 양산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mobile_photo7_3.JPG

 

mobile_photo7_4.jpg

 

최근 진행된 온라인 리서치에서 광고 모델 백종원과 한우스테이크 광고는 각각 89.4%, 94%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백종원이 광고 모델 브랜드 평판 4위(2017년 4월 말 기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라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졌다는 사실 외에도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와 소통하고 있다는 점도 한우 홍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우자조금, SNS로 한우 효능과 새로운 레시피 등 알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활용한 한우 홍보>

 

mobile_photo8_1.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5월에 젊은 세대층들이 자주 이용하는 SNS 채널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한우 할인행사 및 축제, 건강, 요리 정보를 알렸다. 특히 한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시키기 위해 관리위원회에서 진행한 연구결과 내용을 토대로 ‘대장암 예방에 좋은 한우’라는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한우고기는 대장암 세포 증식 억제 증명 및 대장염 완화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렸다.

또한 한우 선물을 건 경품 이벤트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국가대표 한우 요리 선택 이벤트’와 ‘이색 한우 캠핑요리 선택 이벤트’ 등 공유이벤트를 진행하여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였다. 이 밖에도 5월 가정의 달 한우 숯불구이 축제 및 할인판매 행사 정보와 스승의 날, 부부의 날에 어울리는 한우 요리 레시피를 선보였으며, 서울의 한우 맛집 정보를 소개해 한우에 대한 맛을 생생하게 전했다. 6월에도 SNS 채널을 통해 한우사랑 2행시, 6월 4일 육포데이 등으로 한우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연으로 한우와 친구하기 제5회 한우알림순회공연 ‘한우가 좋아!’>

 

mobile_photo9_1.jpeg

 

mobile_photo9_2.jpe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미래 잠재 소비층이자 실제 소비층인 부모들에게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들의 한우 인식 제고를 위해 대대적인 한우알림순회공연을 펼치고 있다. 한우알림순회공연은 쉽고 재미있는 구성으로 아이들이 한우의 우수성을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수도권의 주요 어린이집과 유치원, 대형마트문화센터 등을 순회하며 공연하는 중이다.

공연은 총 4부작의 한우 에피소드로 구성했다. 1부는 ‘우리는 모두 한우 가족’이라는 주제로 한우의 품종과 우수성을 알렸으며, 2부는 ‘성적표 나오는 날’이라는 주제로 한우 등급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3부는 ‘한우 맛 제일이야’라는 주제로 한우의 풍부한 맛과 영양을 알렸고 4부는 ‘믿을 수 있는 한우’라는 주제로 한우와 수입육 비교를 통한 한우의 안전성을 알렸다. 공연 관람 이후에는 아이들에게 한우 공연 스토리 스티커 북과 한우 키재기 판을 기념품으로 나누어 줬다. 스토리 스티커 북에는 공연의 전체적인 스토리와 한우홍보대사 백종원이 소개하는 한우 스테이크 레시피를 담았다.

 

mobile_photo9_3.jpg

 

한우알림순회공연은 지난 4~5월에는 60여 군데의 어린이집, 유치원, 문화센터를 방문해 약 7,000명 이상의 어린이들을 만나 한우의 우수성을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