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플러스

고혈압을 이겨내는 한우밥상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mobile_photo9_1.jpg

 

고혈압 환자들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영양이 풍부한 한우와 고혈압에 좋은 식재료를 곁들여 함께 먹으면 좋다.

채소 중에 귀족이 있다면 바로 아스파라거스다. 아스파라거스는 저열량·저지방·고식이섬유·고칼륨 식품으로 고혈압 예방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도움이 되는 훌륭한 식품이다. 깻잎도 철분 성분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

콩나물의 칼륨과 섬유질은 고혈압 예방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성분이다.

다시마는 타우린, 라미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한다. 또한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흥분, 불안 증세를 다스리고 어깨 결림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챙겨 먹도록 하자.

 

 


<아스파라거스 한우말이>

 

재료

얇게 슬라이스 된 한우 채끝살 200g, 아스파라거스 1단, 소금 약간

 

양념장

간장 1큰술, 배즙·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깨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아스파라거스의 딱딱한 부분은 제거하고 2등분 한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준다.

3. 채끝살에 아스파라거스를 돌돌 말아 양념장에 5분 정도 재운다.

4.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채끝살 말이를 넣어 채끝살이 고루 익도록 앞뒤로 돌려가며 굽는다.

 

mobile_photo9_2.jpg

 

<표고버섯 한우 깻잎만두>

 

재료

한우 사태 50g, 양송이버섯 3개, 표고버섯 3개, 청양고추 1개, 두부 150g, 달걀 1/2개, 깻잎 12장,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녹말가루 약간

 

사태 양념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참기름 약간, 다진 파·마늘, 깨소금 약간씩

 

녹말 양념

녹말 1큰술, 참치 액 1큰술, 소금·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1. 양송이버섯, 표고버섯, 고추, 파, 마늘은 곱게 다지고 두부는 으깨서 물기를 제거하여 준다.

2. 사태는 다져서 소고기 양념을 한다.

3. 볼에 사태, 두부, 버섯, 파, 고추, 달걀을 풀어 담고 녹말양념을 넣어 반죽한다.

4. 깻잎은 씻어 물기를 뺀 뒤 녹말가루를 뿌리고, ③의 속을 넣어 반으로 접는다.

5. 김이 오른 찜통에 ④를 10분 정도 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