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금소식

마라톤 참가자 위한 시식회 및 부대행사 진행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소외계층 돕는 기부 마라톤 한우자조금 참여

마라톤 참가자 위한 시식회 및 부대행사 진행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지난 4월 16일 여의도지구 이벤트 광장에서 열린 ‘행복한가게 마라톤 대회’에 참여해 한우 시식회와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마라톤 대회는 1단체 1명 소외계층 돕기 운동으로서 행복한가게 주최 하에 5회째를 맞이했다. 한우자조금은 기부 마라톤을 뛰는 참가자들에게 한우를 대접해 행사 취지와 의미를 풍성하게 했다.

 

mobile_photo2_1_1.jpg

 

mobile_photo2_1_2.jpg

 

행사에서는 한우 스테이크 시식회뿐만 아니라 하프코스 완주자 중 선착순 100명에 한해 한우 수육 컵라면을 제공했다. 또한 한우 룰렛과 다트 게임 등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해 보틀, 손목보호대, 반창고 등 다양한 경품도 증정했다. 한우 스테이크 시식회에 참가한 한 참가자는 “한우자조금의 다양한 부대행사를 즐기고 한우 스테이크까지 맛보게 되어 즐겁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민경천 위원장은 “소외계층을 위한 마라톤 대회에서 한우 스테이크 시식회 등을 진행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건강식인 우리 한우로 다양한 나눔 문화 확산에 더욱 힘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우산업 발전대책 마련 위한 T/F 운영

 

한우산업 발전대책 마련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주관으로 T/F(Task Force)가 운영 중에 있다. 이번 T/F는 소비 트렌드에 맞춘 생산 및 유통체계 도입 등 한우산업 개편을 추진하고, 고도화된 중장기적 수급조절로 안정적인 사육관리체계를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이 한우산업 발전대책 T/F 팀장을 역임하며 총 4개 반(총괄반, 유통개선반, 경쟁력 제고반, 수급관리반)에 학계·전문기관·생산자단체·유통업계 등 16개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전국한우협회도 T/F에 참여하여 대책안을 마련 중에 있다. 유통개선반은 소비 트렌드에 맞춘 인터넷·모바일 플랫폼 등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농가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유통체계를 구축하는 안을 마련 중에 있다. 경쟁력 제고반은 비용절감, 생산성 향상 등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수급관리반은 수요변화에 따른 수급조절 관리시스템 마련 및 안정적인 송아지 생산기반을 마련 중에 있다. 이번 T/F는 6월까지 격주 단위로 개최하며, 반별 업무협의는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우수농가 대상으로 해외연수 실시

미국 서부지역 비육우산업 연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2015~2016년 한우농가 컨설팅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5일부터 13일까지 9일간 우수농가 대상 해외연수를 실시했다. 미국 서부지역 비육우산업 현장을 방문한 이번 해외연수에는 우수농가 15명과 각 단체별(한우자조금, 전국한우협회, 농협중앙회, 한우협동조합연합회) 실무자 4명 등 19명이 참여했다.

 

mobile_photo2_3_1.jpg

 

우수농가 연수단은 먼저 미국 캘리포니아주 비육우산업 현황을 주제로 한 교육을 시작으로 번식우 농장, 송아지 포육 농장, 대규모 비육 농장, 중소규모 비육 농장, 친환경 농장 등 미국 내 비육우 생산 농장을 직접 방문해 미국 비육우산업의 현황 및 축산 기술을 벤치마킹했다.

또한 조사료 공장을 방문해 건초 생산부터 판매 및 운송에 이르는 절차를 견학하였으며 미국의 쇠고기 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육류 전문 판매점과 소비 유통 매장도 방문해 한국의 유통 및 판매시스템과 비교하는 기회를 가졌다.

 

 

 

한우자조금 홈페이지 개편, 소통과 투명성 강화

한우농가교육, 지역 행사 확인 간편해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한우농가와 소비자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웹과 모바일 홈페이지 서비스를 개편하여 제공한다. 이번 개편으로 행사소식, 한우농가교육, 사무국 수행연구과제 코너가 신설됐다.

 

mobile_photo2_4_1.jpg

 

행사소식 코너에서는 한우 축제와 할인행사 등을 제공한다. 기간별, 지역별, 행사명 등을 검색해 원하는 행사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한우농가교육 코너에서는 한우농가교육에 대한 세부 내용(교육 자료 및 교육 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농가도 교육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국회 운동장에서 어린이 위한 ‘동심 한마당’ 행사

한우 스테이크에 빠진 어린이들

 

지난 5월 5일 국회 운동장에서 열린 어린이날 행사 ‘동심 한마당’을 위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한우 시식회 및 부대행사를 열었다.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 한우 스테이크 시식회를 열어 뜨거운 호응을 받았고 한우 캐릭터와 함께 다트 게임 등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가정의 달 메시지 남기기를 비롯한 경품 증정 행사도 있었다. ‘동심 한마당’은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국민이 하나 되어 사랑과 화합의 메시지를 나누자는 취지로 열렸다.

 

mobile_photo2_5_1.jpg

 

한우자조금은 어린이들에게 한우를 즐기면서 한우의 끈기와 우직한 모습을 배워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길 기원하는 의미로 행사에 참여했다. 이와 더불어 한우자조금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6월까지 제5회 한우 알림 순회공연 ‘한우가 좋아!’를 진행한다. 한우 알림 순회공연은 한우 캐릭터를 활용해 한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화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민경천 위원장은 “우리 한우도 맛보고 가족들과 즐거운 추억도 남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7년 제3차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회의

한우 시장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계획과 검토 진행

 

지난 4월 13일 제2축산회관에서 2017년 제3차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다. 총 25명의 관리위원 중 24명이 참석한 이번 회의는 제4기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조성된 후 처음 개최되는 회의로 한우자조금사업 당면현안 보고 및 부위원장, 인사위원회 구성 등의 안건이 올라왔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청탁금지법 시행 및 경기 위축 등으로 한우가격 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한우 숯불구이 축제를 전국적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또한, HACCP 교육비 지원은 지역별 의견을 수렴하여 차년도 예산에 반영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mobile_photo2_6_1.jpg

 

아울러 수급안정적립금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었다. 한우자급률이 37.7%까지 하락하고 수입육이 급증하는 등 한우가격 하락 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수급안정적립금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관리위원회에서는 소비촉진적립금 활용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논의키로 하였다.

한편 이날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부위원장 선출과 인사위원회 구성도 진행되었다. 박영철 강원도 관리위원, 박병남 충북도 관리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임명되었으며, 민경천 위원장, 농식품부 김상경 과장, 박영철 부위원장, 박병남 부위원장과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지원부장과 문현재 경북도 관리위원, 박일진 전북도 관리위원이 인사위원으로 임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