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금소식

마트와 푸드트럭 통한 한우 스테이크 홍보 성료'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조금 소식 01 : 한우 스테이크 시식회

<마트와 푸드트럭 통한 한우 스테이크 홍보 성료>

 

1_1.jpg

 

주부를 대상으로 수도권 이마트 한우 스테이크 시식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집에서도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하기 위해, 주부들이 많이 찾는 마트에서 시식회를 진행했다. 시식회는 3월 16일부터 19일까지 이마트 성수점에서, 17일부터 19일까지 이마트 목동점에서 진행했다. 이번 시식회는 소비자들에게 스테이크용으로 생소한 보섭살, 앞다리살 스테이크를 만들어서 직접 맛볼 수 있도록 했다. 시식 부스 옆에는 품질 좋은 한우 스테이크용 상품이 마련되었으며, 보섭살과 앞다리살은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부위로써 특별한 양념 없이 가정에서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1_2.jpg

 

1_3.jpg

 

 

푸드트럭 야외 시식회 및 순회

3월 24일과 26일에는 한우 스테이크 홍보 슬로건과 그래픽으로 랩핑한 푸드트럭을 활용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경기 일대를 중심으로 순회하며 일반 시민들에게도 한우 스테이크 홍보를 진행했다.

수도권 도심지를 이동하며 유동인구를 고려하여 대학가나 시청, 공원 등에서 게릴라성으로 진행된 시식회는 시작함과 동시에 대기줄이 길게 늘어서는 광경이 연출될 정도로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주말을 이용하여 가족 나들이를 떠나는 시민들에게 한우 캐릭터, 메시지 보드를 통한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하였다.

 

1_4.jpg

 

1_5.jpg

 

 

 

자조금 소식 02 : 2030 응원 이벤트

<공시생 등 수험생 대상 한우 스테이크 덮밥 나눔 행사 진행>

 

2_1.jpeg

 

2_2.jpg

 

2_3.jpg

 

2_4.jpg

 

2_5.jpg

 

지난 3월 13일 서울시 대방동 김재규경찰학원에서 경찰공무원 시험 준비생 및 국가고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우 스테이크 덮밥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2017년 한우 스테이크 붐 조성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수험생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한우 스테이크 덮밥을 나눠주는 것이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준비한 400인분의 한우 스테이크 덮밥이 짧은 시간에 소진될 만큼 호응이 뜨거웠다. 한우 스테이크 홍보 그래픽으로 랩핑한 노란색의 푸드트럭은 경찰학원 수강생들 외에도 주변 학원 학생들과 일반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한우 스테이크 덮밥 나눔 행사 외에 한우 룰렛 게임도 함께 진행되었다. 특히 20·30대 청년층이 큰 관심을 보인 한우 룰렛 게임은 한우의 각 부위에 대한 정보를 재미있고 쉽게 전달할 수 있게 하였다. 이날 진행된 행사는 미래의 한우 소비 주축이 될 젊은이들에게 한우에 대해 친근하고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2_6.jpg

 

 

 

자조금 소식 03 : 2017 한우로드 in Seoul

<외국인 대상 한우 홍보 이벤트 진행>

 

관광객 밀집 거리 한우 홍보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거리에서 한우 홍보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3월 한 달 동안 진행되었다.

명동, 동대문, 남산, 인사동, 마장동 축산물시장 등 관광객이 밀집하는 거리에서 한우 캐릭터와 이동이 편한 쇼핑카트를 이벤트 그래픽으로 랩핑하고 룰렛과 경품을 장착하여 외국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각국의 언어가 적힌 메시지 보드와 함께 인증사진을 촬영하여 한우가 한국관광 시 꼭 먹어야 할 대표 음식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우 룰렛 게임을 통해 여행객에게 유용한 경품을 제공하였고, 서울 관광 정보와 한우 맛집 정보를 리플릿으로 제공하여 서울 관광을 하는 동안 한우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3_1.jpg

 

3_2.jpg

 

외국인 관광객 팸투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3월 15일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울의 필수 관광지로 마장동 축산물시장을 꼽을 수 있도록 투어 프로그램 진행하였다. 다양한 국가에서 모인 팸투어단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영어로 마장동 축산물시장을 소개하였으며, 전광판에 팸투어단 환영 메시지를 송출하고 다국적 언어로 만든 시장 지도를 배부하였다.

마장동 축산물시장을 둘러본 후 한우 정육식당으로 투어단을 안내하여 한우의 우수성과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3_3.jpg

 

3_4.jpg

 


해외 파워블로거 프로모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3월 16일 외국인 파워블로거에게 마장동 축산물시장과 한우식사를 소개하고 개인 SNS 채널에 업로드하도록 독려하는 해외 파워블로거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개인 미디어의 파급력이 TV나 신문을 넘어선 시점에서 파워블로거의 후기가 트렌드를 선도하는 점을 착안하여 해당 채널의 팔로워들을 통해 포스팅이 2차 확산되는 효과를 창출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한국에 방문하면 마장동 축산물시장에 들려 한우식사를 하는 문화가 외국인들에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3_5.jpg

 

 

 

 

자조금 소식 04 : 민경천 신임 한우자조금 관리위원장과 전문지 기자 간담회 개최

<농·축산 전문지 기자 간담회 통해 한우산업 발전 방향 논의>

 

4_1.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3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한우자조금 사무국에서 민경천 위원장의 취임을 맞아 농·축산 전문지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자 간담회는 청탁금지법으로 인한 소비 감소,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 한우고기 인식 개선 필요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한우산업의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에는 축산 전문지 기자 20여 명과 한우자조금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민경천 신임 위원장의 취임 인사말을 시작으로 앞으로 한우자조금의 주요 사업에 대한 방향 및 향후 계획 등을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내용은 한우고기에 대한 인식 개선 방향, 자조금 사업 및 운영 관련 의견 제시, 신임 위원장으로서의 역할과 계획 등이 논의되었다. 특히 민경천 위원장이 공약에서 밝힌 것처럼 한우자조금은 한우농가들이 거출한 금액으로 운영되는 만큼 투명하게 그 내역을 공개하여 청렴하게 운영되도록 힘쓸 것을 강조했다.

민경천 신임 한우자조금 관리위원장은 현재 한우업계는 향후 10년간 도전에 직면한 만큼 새로운 역할이 필요한 시기로 한우산업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고, 한우자조금 운영에 있어서도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며, 한우산업과 우리 농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소통 채널도 확대하여 운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간담회를 통해서 기자들과 한우산업의 현안에 대해 논의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한우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도 부탁하였다. 한우산업 발전을 위해 약속한 ‘도전, 안정, 투명, 소통’의 4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자조금 소식 05 : ‘한우육 내 대장암 억제 메커니즘 영향 규명 연구’ 결과 발표

<한우육에서 추출한 펩타이드, 대장암 세포 증식 억제 증명 및 대장염 완화 효과>

 

강원대학교(동물생명과학대학·의과대학 공동연구, 연구책임자 장애라 교수)에 의하여 ‘한우육 내 생리활성물질의 변화와 대장암 억제 메커니즘 영향 규명 연구’가 발표되어 한우 관련 업계에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연구에는 한우육의 생리활성기능 물질 변화와 한우육 내 유용물질의 항암성 및 대장암 영향 기전을 규명하여 소비자에게 한우육 섭취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한우육에 있는 생리활성기능 물질인 카노신, L-카르니틴이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60kg 성인을 기준으로 적정량인 한우육 57g(저농도)과 115g(고농도)을 6주간 매일 실험동물에게 급여하고 대장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한우육을 고농도로 급여 시에도 실험동물의 대장염을 악화시키지 않았고 지질대사를 개선시켰으며, 오히려 대장 내 항산화 활성을 증가시켜 대장염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우 펩타이드를 대장염을 유발시킨 실험동물에 급여하였을 때, 7일간의 짧은 급여기간에도 불구하고 대장의 길이를 증가시키고 비장의 무게를 감소시켰으며, 장내 유익한 미생물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감소시켜 대장염 완화 효과를 보였다. 이에 한우육은 대장암(염) 유발과 관련성이 적으며 오히려 대장암(염)을 억제할 수 있는 생리활성을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대장암 발병은 주로 적색육의 섭취보다는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고염분 섭취 등과 같은 다양한 원인들에 의한 것이다.

이번 연구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강원대학교가 협력하여 국민에게 한우육 섭취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의 계기를 마련하였고, 향후 국민의 한우육 섭취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rgr.jpg

 

 

 

자조금 소식 06 : 한우후계자 핵심농가 양성과정

<자기주도방식의 토론식 교육으로 큰 호응 얻어>

 

6_1.jpg

 

6_2.jpg

 

한우후계자 핵심농가 양성과정이 지난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천안 재능교육연수원에서 진행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우자조금이 주최하고 한우협동조합연합회가 주관한 이 교육에는 한우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한우후계자 30여 명이 참여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쌍방향 토론식 열린교육 및 멘토링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우후계자들은 첫날 번식 및 비육우 사양관리 강의를 시작으로 교육을 받았다. 한우 번식우 사육기술을 강의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원 김현진 박사는 생산비 절감 및 가치 향상을 위한 사양기술과 새로운 한우 사육환경에 적합한 종모우, 종빈우 확보 및 비육기술, 번식우 사양기술 개선 방법, 한우 송아지 거래 체계변화 대응 방법 등을 소개했다.

(주)그린마케팅앤디자인커뮤니케이션 김종하 상무는 지육등급 성적과 사양관리 강의를 통해 한우 고급육 생산 기본 전략과 생산성 향상 방안 등을 소개했다. 이어지는 시간에서는 비육관리와 번식우 선발, 번식관리, 육성우 관리, 사료급여관리, 사육시설, 경영관리 등 각 분야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농장의 현 실태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 이후에는 한우후계자들이 각각 조를 형성해 교육에 참여했다. 자기주도방식의 토론식 교육으로 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 방법을 채택했으며, 조별로 기술적인 부분을 안내할 멘토를 배치했다. 이번 교육은 강사 주도의 일방적인 주입식 방법을 통한 교육 방법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그동안의 의견을 수렴해 창출해낸 새로운 교육 방법이다. 교육생들이 직접 토론하며 진행한 수업 방식이었던 만큼 참여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끌어냈다. 3일간의 교육 기간 동안 조별 발표가 이어졌으며, 마지막 날에는 (주)그린마케팅앤디자인커뮤니케이션 김성우 대표가 진행하는 한우산업의 미래 경영 강의를 끝으로 교육이 마무리되었다.

한우협동조합연합회 김인필 회장은 “이번 교육은 여러분이 겪는 생산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이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한우산업을 이끄는 주역으로서 자부심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라며 교육에 참여한 한우후계자를 격려했다.

 

6_3.jpg

“만족도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김종민 충북 옥천목장

 

정말 많은 교육을 다녀봤지만, 이번처럼 만족도가 높은 교육은 처음입니다. 일방적으로 강의를 듣다 보면 농장을 운영하면서 가졌던 문제점이나 고민거리가 완전히 해소되지 못했는데 이번엔 달랐습니다. 저는 송아지 설사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교육을 받는 사흘 동안 이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파고들었고, 나름의 해답을 찾았습니다. 특히 저희 조 멘토였던 김현진 박사님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미 소의 영양상태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고요. 하나의 문제점을 깊이 파고든다는 점에서 마치 대학원 수업을 방불케 했습니다. 조원들과 의견을 활발히 나누며 문제점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한 단계 성숙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교육에 참여하기 위해 농장을 사흘이나 비우는 일이 쉽지 않은데, 이번 교육은 정말 그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의미가 있었습니다. 약 스무 명의 한우후계자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통하고 있는데, 돌아가면 이들에게 이 강의를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와 같은 후계자들은 사실 아버지 세대와 사육방식 등 여러 가지 점에서 의견 충돌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버지를 설득하고 또 믿음을 드리기 위해서는 저 또한 열심히 공부하고 실전에 응용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또 개설된다면 반드시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6_4.jpg

“함께 고민하며 답을 찾았습니다”

 

김희철 포천 한창목장

 

아버지에게 농장을 물려받으며 농장운영에 대해 여러 교육을 받았었습니다. 저는 축산을 전공한 게 아니었기 때문에 교육이 절실했습니다. 그동안 교육을 받을 때마다 교육 수준이 모두 달랐고, 어떤 부분은 어렵기도 했죠. 그런데 이번 교육은 토론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각자의 수준에 맞는 접근방식과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토론을 통해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선후배들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도 10년 동안 농장을 운영했지만, 모든 상황을 다 경험한 건 아니기 때문에 조원들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내 지식과 경험치도 함께 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별 개체에 대해 정말 섬세한 사양관리가 필요하다는 점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토론을 통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만의 고민이 아닌 한우산업에 몸담은 농가 특히 후계농들이 모두 같은 목표를 향해 고민하고 있다는 점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의견을 충분히 나누고 해결점과 또 그 과정에서 공통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의미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교육이 많이 생겨서 한우농가 여러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자조금 소식 07 : 한우 수출업체 간담회

<수출 한우고기 품질 기준 마련에 대해>

 

7_1.jpg

 

지난 3월 21일 한우 수출업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국한우협회 김영원 국장, 한우자조금 임봉재 부장과 수출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수출 한우고기 품질 기준에 대한 안건으로 한우고기 냉동수출 금지 방안이 논의되었다.

또한, 2017년 수출물류비 지원 부분에 대해서는 한우수출분과위원회 운영 및 수출 관리규정 제8조, 제9조, 제10조 기준에 충족하는 물량에 대해서만 수출 물류비 지원을 하도록 결정하였다.

그밖에 한우 수출 공동브랜드를 활용해 현지 바이어 및 소비자용 안내서, 한우 수출 공동로고 스티커를 제작하는 등 홍콩 현지 홍보방안을 마련했다.

 

 

 

자조금 소식 08

<논산 딸기 축제 한우가 함께했습니다!>

 

8_1.jpg

 

싱그러운 봄을 상징하는 과일, 딸기. 논산의 최대 축제로 자리 잡은 ‘2017 논산 딸기 축제’에 한우가 함께했다. 지난 4월 5일 수요일부터 9일 일요일까지 5일간 딸기 축제가 열렸다. 행사 기간에는 한우 할인 행사가 진행되었다.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은 한우요리를 시식해보고 질 좋은 한우를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어 좋다며 행사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자조금 소식 09

<한우 수출 공동브랜드 로고 상표등록 추진>

lolo.jpg

본격적인 한우 수출에 앞서 한우 수출 공동브랜드 로고 상표에 대한 지적재산권과 권리를 가지기 위해 한우 수출 공동브랜드 로고 상표등록을 추진한다. 이번 상표등록 추진은 등록된 상표가 타인에 의해 불법적으로 도용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도 있다.

상표출원 신청은 심사, 공고, 등록의 절차를 거치며 등록국가는 한국, 홍콩, 마카오 3개국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 진행 상황(’17.3.31. 기준)은 마카오(’16.11.24.) 등록완료, 한국은 4월 등록완료 예정, 홍콩은 현지 상표 심사 중으로 4월 공고 예정이다.

 

 

 

자조금 소식 10

<2017년 설맞이 한우 직거래 장터 설문조사 및 평가회 결과 발표>

 

10_1.jpg

 

지난 3월 28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2017년 설날에 진행된 한우 직거래 장터에 관한 평가와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는 자리를 열었다.

2017년 ‘설맞이 한우 직거래 장터’ 평가회는 총 9명이 참석했다. 혹한의 날씨에서도 많은 소비자가 찾은 설 행사는 저렴하고 부담 없는 가격에 질 좋은 한우를 제공해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었다. 둘째 날에는 양지 외 일부 품목의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하지만 업체별 구매와 결제 동선의 분리 등 개선사항에 대한 논의도 필요했고, 다음 행사부터는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품목에 대해서 사전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는 등 철저한 행사 준비에 대한 보완책을 논의했다.

2017년 ‘설맞이 한우 직거래 장터’에서는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설문조사에는 총 901명이 참가했으며 연령별로는 70대 19.6%, 60대 31.4%, 50대 24.8%, 40대 8.9%로 전체 참가 인원의 약 80%가 40대 이상이다. 구매 부위별 가격 만족도는 88%로 높았으며, 구매를 원하는 한우 부위는 등심(25.9%), 양지(21.1%), 정육(18.1%), 채끝(13.1%), 사골(11.3%), 안심(10.5%) 순이다. 설 명절을 앞둔 시점에서 진행한 직거래 장터는 질 좋은 한우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함을 보여주었으며, 평소에 자주 접하지 못하는 한우 등심 스테이크 시식과 굽는 방법을 공개해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다고 평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