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금소식

제1차 대의원회의 개최 외 5건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01 : 2017년 제1차 대의원회의 개최>

 

1-1.jpg

<관리위원 단체 기념 촬영>

 

제4기 대의원의장, 관리위원장, 관리위원, 감사 선거 실시

지난 3월 16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제1차 대의원회의를 개최하고 4기 대의원의장, 관리위원장, 관리위원, 감사 선출을 위한 선거를 진행하였다.

‘축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김충완 대의원 의장, 송무찬 감사, 이희대 감사는 단독 출마로 무투표 당선되었다. 관리위원장은 기호 1번 민경천 후보, 기호 2번 조위필 후보, 기호 3번 이근수 후보 총 3명의 후보가 등록하여 선거를 진행한 결과, 기호 1번 민경천 후보가 최다 득표하여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선출된 대의원의장, 관리위원장, 감사의 임기는 오는 2019년 2월 15일까지 2년이다. 이날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으로 선출된 민경천 위원장은 “한표 한표에 감사하며 열심히 일하겠다. 자조금과 협회, 관계기관의 협력을 이끌어 한솥밥 한식구 역할을 충실히 해낼 것을 약속 드린다”라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1-2.jpg

<신임 민경천 관리위원장 당선 소감 발표>

 

1-3.jpg

<임명장을 수여받는 김충완 대의원의장>

 

1-4.jpg

<(왼쪽부터) 송무찬 감사, 임관빈 선거관리위원장, 이희대 감사>

 

선출직 관리위원은 지역별로 배분된 관리위원 수와 후보자 수가 동일하여 17명 모두 무투표 당선되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 김학범 ▲강원 박영철 ▲충북 박병남 ▲충남 최명식, 김충완, 김영운 ▲전북 한양수, 박일진 ▲전남 안규상, 류중원, 김영자 ▲경북 문형재, 성영욱, 조규수, 김삼주 ▲경남 강호경, 이현태 대의원이다. 당연직 관리위원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 전국한우협회 김홍길 회장, 수납기관(한국축산물처리협회), 소비자단체, 학계, 유통전문가를 포함한 총 7명이다. 선출직 관리위원과 당연직 관리위원은 총 25명으로 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조금의 조달·운용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관리위원의 임기는 2021년 2월 15일까지 4년이다.

이날 대의원회의에서 선거를 통해 선출된 한우자조금의 신임 임원들은 앞으로도 소수의견에 귀 기울이는 한편, 투명한 자조금 사업 전개를 통해 한우산업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한목소리로 밝혔다.

 

1-5.jpg

<회의에 참여 중인 대의원들의 모습>

 

1-6.jpg

<투표가 진행 중인 대의원회의장>

 

2016년도 자조금 결산 원안 의결

한편 선거와 함께 진행된 대의원회의에서는 2016년도 한우자조금 결산(안)이 원안 의결되었다. 2016년도 조성실적금은 농가거출금 14,727백만 원, 정부보조금 9,588백만 원, 기타수익금 159백만 원, 전년이월금 14,576백만 원(수급안정적립금 60억 포함)을 포함한 총 39,050백만 원을 조성하여 ▲소비홍보 11,675백만 원 ▲유통구조 749백만 원 ▲교육/정보제공 4,549백만 원 ▲조사연구 615백만 원 ▲수급안정 6,073백만 원 ▲운영비 1,272백만 원 ▲기타비용(징수수수료) 1,061백만 원의 총 25,994백만 원을 집행했으며 예산 대비 89.2%의 집행률을 달성했다.

 

 

<02 : 2017년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최종 승인, 사업추진에 박차>

 

지난 2월 농림축산식품부가 2017년 한우자조금 사업계획 및 예산을 최종 승인했다.

2017년 한우자조금 총 사업예산 규모는 36,909백만 원으로 농가거출금 14,454백만 원, 정부지원금 9,400백만 원, 이월금 13,055백만 원으로 조성된다.

총 사업비는 26,078백만 원으로 ▲소비홍보 9,713백만 원 ▲유통구조 2,070백만 원 ▲교육/정보제공 6,557백만 원 ▲조사연구 678백만 원 ▲수급안정 4,306백만 원 ▲운영비 1,757백만 원 ▲기타 비용(징수수수료) 995백만 원이며 수급안정적립금은 9,000백만 원, 예비비는 1,831백만 원이다.

정부지원금은 당초 8,400백만 원으로 예상되었으나 청탁금지법 시행 등으로 한우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할인판매행사 지원금으로 1,000백만 원이 추가로 배정되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는 청탁금지법, 고지방 식단 열풍에 따른 대응 전략을 강화하고 한우가 국민과 함께한다는 이미지 확대, 연령별 소비층에 맞는 홍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농가에는 농가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한 농가 자체 역량 강화와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 등을 확대하고 홍콩, 마카오를 기반으로 한 한우수출을 통해 한우 소비기반을 확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2.jpg

 

 

 

<03 : 한우 캐릭터 인형극 신청하세요!>

 

4-1.jpg

 

어린이 눈높이 맞춘 율동, 노래로 배우는 한우문화 체험 프로그램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4월부터 6월까지 총 80회에 걸쳐 수도권 주요 어린이집과 유치원, 백화점 및 마트 문화센터 등에서 공연 신청을 받아 제5회 한우알림순회공연 ‘한우가 좋아!’를 진행한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한 한우알림순회공연은 한우 캐릭터가 율동과 노래, 퍼포먼스를 통해 한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다. 미래 소비주체인 어린이들이 한우를 쉽고 재밌게 체험하도록 기획됐다. 공연과 더불어 즐길 거리도 풍부하다. 미니퀴즈, 스티커북 체험, 한우 캐릭터와 함께하는 포토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어린이들을 위해 마련된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한우 인형극을 통해 많은 어린이에게 우리한우의 우수성과 올바른 정보가 쉽고 재밌게 전달되기를 바란다”며 “이 밖에도 다양한 계층에 우리한우를 알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청은 4월 28일까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04 : 3월, 한우스테이크 시식회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5-1.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신규 TV광고 상영과 함께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알리기 위한 한우스테이크 시식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친다. 3월 13일에 공무원 시험 준비생 약 500명을 대상으로 한 한우스테이크 덮밥 나눔을 시작으로 3월 16일부터 4월까지 대형마트를 비롯한 서울과 수도권 주요 인구밀집 지역에서 한우스테이크 시식회를 연다.

또한 지난 3월 15일과 16일에 해외 블로거 초청 행사와 해외관광객 대상 팸투어 행사를 마장동 축산물시장에서 진행한 데 이어 14일부터 27일까지 명동, 남산, 동대문과 인사동 등지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한우 우수성 홍보 및 룰렛게임 이벤트 등 한우 홍보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 중이다. 자세한 내용과 일정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를 통해 수시 업데이트된다.

 

 

 

<05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16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결과 발표>

 

(주)사라홀딩스에 위탁한 ‘2016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최종 보고서가 제출되었다. 이번 2016년 성과분석은 2016년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조사 및 전개 사업의 대내외적 성과들을 분석하고, 농가 만족도와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고자 시행됐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적 한우자조금 사업별 성과지수를 살펴보면, 방송 등에서의 간접광고(PPL광고) 성과지수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TV광고, 공익/체험 이벤트, 인쇄매체 홍보기사, 온라인 홍보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대내적 한우자조금 사업 평가는 ‘필요하다’는 의견이 79.6%로 나타나 대부분의 한우농가들이 한우자조금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업별 산업발전에 도움을 주는 정도로는 TV/라디오 광고 등 소비홍보가 가장 높았으며,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우자조금 사업의 우선 순위로는 소비홍보 사업이 62.2%(1순위)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유통구조 개선 사업, 수급안정 사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유통구조 개선 사업 중에서는 한우 유통투명화 정보제공이 34%로 가장 높았으며,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에서는 한우농가 교육 및 컨설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번 성과분석 결과 발표는 사업의 효율성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hanwooboard.or.kr)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06 : 축산자조금연합, FMD 발생 지역에 위로 격려품 전달>

 

2월 27일 축산자조금연합이 경기도청에 마련된 경기도 FMD(구제역)·AI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FMD 발생 지역에 위로 격려품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은 최근 FMD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 농가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힘쓰고 있는 방역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축산자조금연합 관계자들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FMD 확산 방지를 위해 밤낮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방역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200만 원 상당의 한우 육포를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격려품은 경기도청을 비롯해 충북도청, 전북도청 등 FMD 발생 지역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손종헌 축산자조금연합 사무총장은 “올겨울 AI와 FMD가 동시에 확산되면서 우리 축산농가의 시름이 더해지고 있다”며 “축산농가와 관계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업계에 불어 닥친 난관을 지혜롭게 극복하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