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재도약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 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aaaaaaa.jpg

 

<재도약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

 

존경하는 전국의 한우농가와 한우산업 관계자, 소비자 여러분!

2017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의 상징이자 오덕(五德)을 갖춘 닭의 해를 맞아 가정에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고 바라시는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농림축산식품 공무원들도 각오를 새롭게 다져, 농업·축산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일한다는 책임감으로 올 한 해도 우리 앞에 놓인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우리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크고 작은 성과들을 이루어냈습니다. 국가 수출이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적극적인 시장 개척으로 한우고기 등 농식품 분야 수출을 늘렸습니다. 농업의 첨단화를 도모해 ICT 융복합 정책 등을 통해 스마트팜 보급이 크게 늘어났고,
6차 산업화 정책도 꾸준히 추진해 6차산업 창업과 농촌 관광객이 큰 폭으로 증대했습니다. 귀농·귀촌도 확대되어 농촌인구가 증가세로 전환되기도 했습니다.

 

AI 등 가축질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라 농축산물 소비가 위축되는 등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고령화 심화, 시장개방 확대 등 구조적인 문제들 또한 우리 농업과 농촌 발전을 위해 극복해야 할 위기 요인입니다.

정부는 올 한 해 당면한 문제 해결을 최우선에 두는 동시에,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기 위한 중장기적 기반 구축에도 매진하고자 합니다. 당면 현안인 가축 질병, 쌀값 하락, 청탁금지법 시행 등 시급한 문제에 대응하고, 국민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농산물 수급 안정과 안전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구제역 등 다른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가축 질병 방지를 위해 농가책임 방역체계 구축, 예찰 및 초동대응 강화, 동물 약품 개선 등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전국의 한우농가와 관계자와 여러분!

큰 위기 앞에는 큰 용기가 필요합니다. 저를 포함한 농림축산식품 공직자들은 마음먹고 노력하면 어떤 일도 이루어낼 수 있다는 ‘계이불사(鍥而不舍)’의 자세로 우리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어떠한 큰 어려움도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농업과 농촌의 재도약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우리 농업과 농촌에 변함없는 성원을 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_1.jpg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재수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유산 한우를 위하여>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저물고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정유년 새해를 맞아 한우농가를 비롯한 축산인 모두에게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우리 한우농가와 한우산업은 매년 고비를 겪었지만, 작년 한 해는 김영란법으로 특히 힘든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그럴 때일수록 한우자조금은 한우농가와 한우산업을 지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해 매년 진행해 온 할인판매, 한우직거래장터 외에도 유통바이어대회를 개최해 유통업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얻어내고자 힘썼습니다. 또한, 지난해 한우 홍콩 수출 1주년을 맞이해 홍콩 바이어 대상 한우요리 시연회와 홍콩 현지에서의 한우 페스티벌 개최 등을 통해 한우 수출길을 공고히 다졌습니다.


13억 중국시장 관문인 홍콩 수출의 성공적인 여세를 몰아 한우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데 올 한해 더욱 정진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해 한우는 국내 소비자에게도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육류로 하는 ‘고지방 다이어트’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탄생시키면서 한우의 우수성에 일반 소비자는 물론, 많은 언론의 주목을 이끌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11월 1일인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에 소비자 참여 형태의 숯불구이 축제를 진행함으로써 행사 3일 동안 10만 명이 다녀가고, 전국 행사장에서 총 186억 원어치의 한우가 팔리는 이례적인 기적을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연말 소비촉진행사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우자조금은 여기에 안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한우는 이미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더 큰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우는 식품 그 이상입니다. 한우는 범국가적 차원에서 보존되고, 발전시켜야 할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유산입니다.

한우자조금은 올해에도 우리 국민에게 이러한 한우의 대표성을 포함한 한우만의 가치를 알리는 데 힘쓸 것입니다. 대내·외적인 악조건 속에서도 오늘날까지 한우산업이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는 농가분들의 노력과 협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우리 문화유산을 지키는 일등 공신입니다. 한우자조금 역시 이러한 자부심을 가지고 올 한 해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우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밝은 새해만큼이나 한우산업과 한우산업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이 우뚝 솟아오르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1_2.jpg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이근수

 

 

 

 

<김영란법 고쳐 한우산업 안정시켜야!>

 

정유년 붉은 닭의 해를 맞아 새해는 한우농가가 더욱 행복해지고 한우산업이 안정되길 기원합니다.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어지러운 시국만큼이나 한우산업에도 엄청난 고난을 안겨 주었습니다. 모처럼 회복된 한우산업에 국내산 농축수산물은 제외해야 한다는 300만 농민의 외침을 무시한 채 시행된 김영란법으로 인해 한우 가격이 반 토막나고, 책임져야 할 정부는 강 건너 불 보듯 하고 있어 무책임한 자세를 통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올해 우리 한우산업의 우선 과제로는 소비둔화의 원인인 김영란법에서 국내산 농축수산물을 제외해야 하며, 침체된 경기 둔화로 위축된 소비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되살려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지난해 한우협회가 끈질긴 노력으로 공판장 부산물 공개경쟁입찰을 시행해 부산물 가격을 2~3배 올려 받았듯이 올해도 농협의 공판장과 사료 공장에 농가이익 우선원칙에 입각하여 일반 경매시장과 사료 공장의 가격을 선도함으로써 농가 생산비 절감에 매진하여 어려운 농가 현실을 개선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당면한 현실을 누구보다 냉정하게 바라보고, 누구보다 뜨거운 가슴으로 행동하며, 강직한 소의 뚝심으로 역경을 헤쳐 나갈 지혜가 절실할 때입니다.

 

한우협회는 민족산업 한우로써 자리매김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며, 한우산업의 안정화에 매진하겠습니다. 세계 유일의 유전자원으로 5천 년 우리 민족의 혼이 담겨 있는 한우를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인정하고, 명절화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이 한우먹는 날’을 전국적으로 더욱 크게 발전시킬 것이며, 명품 한우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수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혼자서는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하면 보다 멀리 갈 수 있습니다. 한우농가 모두 머리를 맞대어 힘을 합친다면 한우산업은 민족산업으로서 발돋움하여 품격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전국한우협회는 생산자 단체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올해에도 한우농가의 권익보호와 한우산업의 안정을 위해 더욱 열심히 매진하겠습니다.

새 해 모두 건강하시고, 복 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1_3.jpg

전국한우협회장 김홍길

 

32323.jpg